[ME분석]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 애경·미래에셋·KCGI가 전부?...향후 일정은?
[ME분석]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 애경·미래에셋·KCGI가 전부?...향후 일정은?
  • 김기영 기자
  • 승인 2019.09.03 20: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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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 현대산업개발과 컨소시엄…애경·KCGI도 예비입찰 참여
SK·CJ·한화·GS 등 주요 대기업 예상과 달리 "입찰 참여 안 해"
"제2국적항공사 매력적인 매물" vs "재무구조 등 리스크 커"

[메가경제 김기영 기자]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은 과연 누가 될까? 3일 예비입찰이 마감되면서 아시아나항공이 새 주인을 맞이하기 위한 본격적인 노정에 들어갔다.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이날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예비입찰을 마감했다.

예비입찰 참여 기업에 대해서는 양측 모두 비공개를 원칙으로 함구하고 있어 공식적인 확인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일단은 3파전인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가 재계 소식을 종합한 바에 따르면, 이날 아시아나 인수전에 참여한 기업은 애경그룹과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사모펀드 KCGI 등 3곳이다.

주요 대기업 이름이 하나도 없는 등 매각 결정 당시 제2의 국적항공사가 매물로 나왔다며 흥행을 점치던 시장의 이전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는 성적표다.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인수전 관측.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애경그룹은 이번 입찰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최종 인수를 목표로 하되, 최소한 실사 단계까지는 간다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애경 관계자는 "다음 달 추려지는 인수 협상 대상 후보군(쇼트리스트)에는 포함돼 실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연합뉴스에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3개 항공사가 '통매각' 되는 방식으로 매각이 진행되기 때문에 애경이 이를 모두 가져올 경우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미래에셋대우와 HDC현대산업개발그룹도 아시아나 인수전 참여를 공식화했다.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미래에셋.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미래에셋대우와 HDC현대산업개발은 각각 재무적투자자(FI)와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사는 미래에셋대우가 보유하고 있던 '부동산114'를 현대산업개발에 매각하는 등의 인연을 바탕으로 긴밀한 호흡을 유지해왔다.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를 인수하면 현재 그룹이 보유한 면세점과 호텔 사업 등 부분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칼 2대 주주인 사모펀드 KCGI도 아시아나 예비입찰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다만, KCGI는 재무적투자자(FI)로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어떤 기업을 전략적투자자(SI) 파트너로 삼아 컨소시엄을 구성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KCGI 강성부 대표는 "상세한 컨소시엄 구성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할 수 없다"며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로서 남다른 아이디어로 항공업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자 한다"고 말했다.

제2의 국적 항공사가 매물로 나온 만큼 주요 대기업들도 눈독을 들일 거라는 예상이 많았지만 GS를 비롯해 SK, CJ, 한화 등 그간 거론된 주요 대기업 그룹은 이번 인수전에 뛰어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호산업과 CS증권 측이 입찰 참여 기업을 비공개로 하고 있어 추가로 인수전에 참가한 기업이 있을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주요 대기업들도 내심 관심이 있지만 최근 항공산업 전체가 각종 악재로 크게 위축되는 상황이어서 그동안 마지막까지 손익을 저울질하고 있다는 분석들이 흘러나왔다.

내부적으로 인수 참여를 면밀히 준비하고 있지만, 인수전이 과열되면 매각 가격이 올라갈 것을 우려해 진의를 숨기고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었다.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애경.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앞서 금호산업은 지난 7월 25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증권(CS)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매각한다고 공고했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천868만8천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권을 잠재투자자에게 이전한다.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을 경영할 수 있는 능력과 정상화시킬 의지를 갖고 있는 투자자여야 하고, 통매각이 바람직하다는 기본 매각 원칙을 밝힌 바 있다.

이같은 방침에 따라 사모펀드 등 수익을 노리고 들어오는 재무적 투자자의 단독 입찰도 제한될 전망이다.

구주 인수대금은 4500억원 수준이며 여기에 신주 발행액에 경영권 프리미엄(20∼30%)까지 얹으면 인수에 1조원 이상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에어서울,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까지 '통매각 방식'하는 것이 원칙이어서 매각 가격은 1조5천억원 안팎까지 늘어날 것으로 시장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매각가격이 최대 2조5천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 바 있다.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찾기가 본격적인 막을 올렸다.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금호산업과 CS증권은 약 1주일 안에 인수협상대상 후보군(쇼트리스트)를 추리고 1개월가량 실사를 거쳐 우선인수협상 대상자 선정과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매각 작업을 연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통상의 경우처럼 금호산업과 CS증권은 이날 예비입찰 마감 후에도 입찰 참여자를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향후 아시아나 인수전에 성공하는 기업이 맞이할 미래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전망과 부정적인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우선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에 이은 국내 2위 항공사로, 국제선 노선 70여개를 보유한 글로벌 항공사다. 규제산업으로 꼽히는 항공산업의 특성상 신규 진입이 어려운 분야다.

아시아나항공은 취득이 어려운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어 항공업 진입을 노리는 기업에게는 매력적인 매물이 될 수 있다. 게다가 지난 30년간 쌓아온 아시아나항공의 노하우는 단시간 안에 구축하기 어려운 자산이다.

하지만 최근 항공산업 수익성 악화와 아시아나의 불안한 재무구조 등 리스크가 적지 않다는 평가도 받는다.

2분기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는 총 9조5988억원 규모로, 새 주인이 신주 인수를 통해 자금을 투입하더라도 적지 않은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간 자금력이 풍부한 대기업들이 유력한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돼온 이유다.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은 과연 누가될까? /[사진 그래픽= 연합뉴스]

 

아시아나가 보유한 항공기 86대 중 12대를 제외한 대부분이 리스(임대) 항공기여서 재무적인 압박이 심한 구조라는 지적도 있다. 현재 리스계약에 따라 1년 안에 지급해야 할 운용리스료만 9천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일본 여행 급감과 언제 끝날지 모르는 홍콩 소요 등으로 대외적인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도 무시할 수 없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손실이 1241억원으로 작년 2분기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했다. 2분기 매출은 1조7454억원으로 작년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으나 당기순손실은 2024억원으로 적자 폭이 더 커졌다.

상반기 매출은 3조4686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0.1% 증가했지만, 지난해 상반기 894억원 영업이익에 비해 올해 상반기는 1169억원 영업손실이 났고, 당기순손실 규모도 작년 상반기 433억원에서 올해 2916억원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항공 수요 둔화 및 화물 업황의 부진, 환율 상승으로 인한 비용증가, 주요 자회사 실적저조 등으로 영업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이 마감된 이날 관련 종목들의 주가는 대부분 약세를 보였다.

이날 HDC현대산업개발은 전날보다 9.43% 떨어진 3만2650원에 거래를 마쳤고, 미래에셋대우도 2.84% 하락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장중 한때 9.04%까지 급등했다가 막판에 하락 반전해 1.77% 내림세로 장을 마쳤다.

이밖에 아시아나항공 자회사로 통매각 대상인 에어부산(-6.06%), 아시아나IDT(-3.44%)와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4.33%)도 동반 하락했다.

다만 예비입찰에 참여한 애경그룹의 애경산업은 4.16% 올랐다.

과연 입찰 참여 기업은 실제로 셋뿐일까, 아니면 공개하지 않은 또 다른 기업이 있을까.

아시아나항공을 탐내는 주요 대기업은 정말 없는 것일까?

통상 기업 M&A는 ▲인수합병 결정 ▲매각 주간사 선정 ▲자체실사 및 매각금액 책정 ▲인수 합병 공고 ▲인수의향서(LOI) 접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기준 작성 ▲인수제안서 접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양해각서 체결 ▲인수자 정밀실사 및 인수대금 조정 ▲본계약 체결 등 순서로 진행된다.

그런 만큼 앞으로 아시아나항공이 새 주인을 맞이하기까지는 아직 많은 변수가 남아 있다. 과연 대한민국의 제2 국적기의 새 주인이 누가 될지 인수전의 향방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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