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1%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 시작...우대금리 적용시 최저 1.2% 가능
'금리 1%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 시작...우대금리 적용시 최저 1.2% 가능
  • 김기영 기자
  • 승인 2019.09.16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가경제 김기영 기자] ‘금리 연 1.85%~2.2%, 우대금리 적용시 최저 1.2%까지.’

주택담보대출을 연 1%대 장기·고정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의 신청접수가 16일부터 시작됐다.

금융위원회와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에 따르면,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금리변동 위험이 있는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낮은 금리의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주담대로 갈아탈 수 있는 정책모기지 상품이다.

 

[출처= 주택금융공사]
[사진= 연합뉴스]

 

신청접수 기간은 오는 29일까지이지만 선착순 접수가 아니므로 기간 내에 신청을 마치기만 하면 된다. 신청접수 기간 종료 이후 주금공에서 낮은 주택 가격 순으로 심사 대상자를 선정해 선정된 신청자에 대해서만 대출심사를 진행한다.

실제 대출은 10월부터 공급될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올해 7월 23일까지 실행된 변동금리 혹은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이다. 보금자리론 같은 정책 모기지 상품이나 한도 대출, 기업 대출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제외되는 정책모기지 상품은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등 주택도시기금 대출을 말한다.

부부 합산 연 소득이 8500만원 이하인 1주택자만 신청할 수 있다. 단 혼인 기간 7년 이내의 신혼부부나 2자녀(만 19세 미만) 이상 가구는 부부 합산 소득 1억원까지 가능하다.

가격이 시가 9억원 이하인 주택만 대출을 갈아탈 수 있다.

 

[출처= 주택금융공사]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심사절차. [출처= 주택금융공사]

 

대출한도는 ▲최대 5웍원 이내, ▲주담보대출비율(LTV) 70%, 총부채상환비율(DTI) 60% 이내, ▲기존대출의 범위 내에서 이용 가능하지만 기존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 최대 1.2%를 더한 수준 등 세 가지 조건 중 가장 작은 값이 된다.

또 기존 대출 실행일부터 대출신청일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대출 공급 총량은 20조원 내외다. 신청액이 20조원을 크게 넘어서면 주택가격이 낮은 순서대로 20조원어치까지만 대출해준다.

대출받은 날부터 만기까지의 고정금리는 연 1.85∼2.2% 수준이다. 시중은행에서 취급되는 사실상 모든 고정·변동금리부 대출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단, 실제 적용 금리는 실제 대환시점의 기준금리 등 시장 상황 변화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금리는 대출 기간(10년·15년·20년·30년)이나 신청 방법에 따라 다르다. 10년 만기 대출의 경우 기본형은 1.95%이지만, 온라인으로 전자약정하면 0.1%포인트 추가 금리 혜택을 받아 연 1.85%를 적용받을 수 있다. 30년 만기 대출은 기본형 2.2%, 전자약정 2.1%이다.

주금공 홈페이지에서 신청 접수만 하고 대출 계약서 서명과 근저당권 설정은 은행에서 하면 은행 창구와 같은 금리를 적용받게 된다.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신혼가구는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금리. [출처= 주택금융공사]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금리. [출처= 주택금융공사]

 

그 내용을 보면, 주택 가격이 6억원 이하(면적 85㎡ 이하)이면서 부부합산 연 소득 6천만원 이하(신혼부부 7천만원 이하)인 한부모·장애인·다문화·다자녀 가구는 항목별로 0.4%포인트씩, 신혼가구는 0.2%포인트 금리 우대를 받는다. 조건을 복수로 만족하면 최대 0.8%포인트까지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을 볼 수 있다. 금리 하한은 1.2%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만기에 일시 상환할 수 없고, 3년 이내에 중도 상환된 원금에 대해서는 대출 실행일로부터 경과일수에 따라 1.2% 한도 내에서 수수료를 내야 한다.

신청방법은, 영업시간 중 자신이 대출을 받은 은행 창구를 방문하거나 주금공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 '스마트주택금융'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영업점 신청 접수 은행은 SC제일·국민·기업·농협·우리·KEB하나·대구·제주·수협·신한·부산·전북·경남·광주은행 등 14곳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주금공이 직접 취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요건에 부합하면 제2금융권 대출도 대환이 가능하다.

은행을 제외한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 주택담보대출을 보유하고 있거나 1주택에 여러 금융기관의 주택담보대출을 보유한 경우 주금공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