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경제] 통합 스마트챌린지 출범 "스마트시티 속도낸다"...올해 18곳 스마트솔루션 구축
[트렌드경제] 통합 스마트챌린지 출범 "스마트시티 속도낸다"...올해 18곳 스마트솔루션 구축
  • 류수근 기자
  • 승인 2020.01.19 15: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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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도시 스마트화 공모사업 착수...262억원 규모
시티·타운·솔루션 등 3개 챌린지 사업 통합·운영
17일부터 공모 진행...4월 말 최종 사업자 선정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시에 접목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자 하는 스마트 시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 시티(Smart City)’란 도시에 정보통신기술(ICT)·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 도시모델을 뜻한다. 특히, 교통·에너지·환경 등 파급효과가 큰 미래 신성장동력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스마트도시법) 제2조에는 ‘스마트 도시’를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해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다양한 혁신기술을 도시 인프라와 결합해 실현하고 융·복합할 수 있는 공간이란 의미의 ‘도시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난해 9월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9 월드 스마트 시티 엑스포(WSCE)'에 전시된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재난체험 VR 시스템. [사진= 메가경제DB]
지난해 9월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9 월드 스마트 시티 엑스포(WSCE)'에 전시된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재난체험 VR 시스템. [사진= 메가경제DB]

 

정부는 2018년 1월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통해 성장단계별 맞춤형 스마트시티 조성·확산 기반을 마련해, 8대 혁신성장 선도사업으로 정책 추진동력을 확보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7월에는 5년 간 중장기 로드맵인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19~2023)’을 발표했다.

정부는 다양한 수요자가 참여하는 사람 중심의 열린 도시와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목표로 ▲도시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접근, ▲도시가치를 높이는 맞춤형 기술 접목, ▲민간기업·시민·정부 주체별 역할 재정립이라는 ‘스마트시티 3대 전략’을 실행 중이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기업·시민·지자체가 함께 고민하며 기존도시를 스마트시티로 탈바꿈하기 위한 ‘스마트 챌린지 사업’을 새롭게 출범하고 지난 17일부터 공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기존 공모사업과 신규 공모사업을 통합 개편한 사업이다.

 

[출처= 국토교통부]
스마트챌린지 개편방향. [출처= 국토교통부]

 

스마트챌린지 사업은 기존도시에 스마트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도시 단위의 스마트시티 챌린지와 재작년부터 진행중인 마을 단위의 테마형 특화단지에 더해, 올해 새롭게 신설된 개별 솔루션 단위의 소규모 사업을 통합‧개편한 사업이다. 올해 총 262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사업 규모에 따라 ‘시티 챌린지’ ‘타운 챌린지’ ‘솔루션 챌린지’ 등 3개 유형으로 구성되며, 각 유형별로 지원 규모, 사업 범위, 솔루션 규모 등을 차별화한 게 특징이다.

대규모에 적용되는 ‘시티 챌린지’는 대‧중소기업, 새싹기업 등 민간이 보유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도시 곳곳에 총 집약하는 사업이다.

도시 전역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의 모든 이동 과정에 통합 모빌리티 솔루션을 도입하는 사업을 예로 들 수 있다.

시티 챌린지 사업은 총 4년 간 진행되며, 첫해는 민간‧지자체 컨소시엄 4개를 선정해 계획 수립 및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예비사업을 한 곳 당 15억원 씩 지원하고, 후속 평가를 거쳐 예비사업 성과가 우수한 1곳 내외는 3년간 국비 150억 원(지방비 50% 매칭)의 본사업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또한 이 사업에서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스마트기술‧서비스가 구현되는 만큼 예비사업과 본사업 모두 예산 지원과 함께 스마트시티형 규제 유예제도(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한 제도적 지원도 병행할 방침이다.

중규모에 적용되는 ‘타운 챌린지’는 리빙랩(생활 실험실) 등 지역 거버넌스 운영을 통해 도시 내 일정구역의 수요에 최적화된 특화 솔루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리빙랩은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현장 곳곳을 실험실로 삼아 다양한 사회 문제의 해법을 찾아보려는 시도다.

공업단지 등 미세먼지가 심각한 구역에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사업은 총 2년 간 진행되며, 1년 차에 4곳을 선정해 지자체와 시민이 함께 계획을 수립하는 예비사업을 1곳 당 3억원 씩 지원하고, 추가 평가를 거쳐 계획 내용이 우수한 3곳 내외는 국비 20억 원(지방비 매칭 50%)을 투입해 후속 조성을 위한 본 사업을 지원한다.

특히 전신인 테마형 특화단지 사업과 달리, 타운 챌린지는 생활편의, 문화관광 등 4개 사업 유형을 폐지하고 지자체가 자유롭게 유형을 제안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한다. 따라서 각 지역별로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타운 모델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국토교통부]
2020 스마트 챌린지 사업 포스터. [출처= 국토교통부]

 

 

소규모로 적용되는 ‘솔루션 챌린지’는 대‧중규모 사업 추진이 어려운 곳을 중심으로,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놀이터 등과 같이 시민 생활과 밀접한 단일 솔루션을 보급‧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시티‧타운 챌린지와 달리 단년도 사업으로, 시민들이 단기간에 솔루션 도입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선정된 10곳에 국비 3억 원(지방비 50% 매칭)을 투입하고, 선정 즉시 조성에 착수하도록 지원한다.

이같은 스마트챌린지 사업 내용은 이달 17일부터 오는 4월 3일까지 약 80일 간의 준비 및 접수기간을 거쳐 결정된다.

시티‧타운 챌린지는 2단계 평가(서면⟶발표)를, 솔루션 챌린지는 1단계 평가(서면)를 통해 오는 4월말 총 18개 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스마트시티 종합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작년에 선정된 1기 시티(부천‧수원‧창원‧광주‧대전‧인천 등 6곳), 2기 타운(통영·공주부여·서울성동구·부산수영구 등 4곳) 챌린지 예비사업지역에 대해서는 2월 중 경쟁을 거쳐 본사업 지역을 최종 결정하고, 각 사업들의 성과도 본격화 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배성호 과장은 “스마트챌린지는 지역 수요와 행정적‧재정적 여건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시티 모델을 만들고, 기존도시의 스마트화를 가속시키는 핵심 기반이 될 것”이라며, “이 사업을 통해 대도시부터 중소도시에 이르는 다양한 도시에서, 기업‧시민‧지자체가 함께 스마트시티를 만들고,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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