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대한민국 지식대상’ 2년 연속 수상

임준혁 기자 / 기사승인 : 2020-09-21 17:20:57
  • -
  • +
  • 인쇄
친환경・스마트 항만, 안전한 부산항, 그린+디지털 뉴딜 정책 인정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부산항만공사(BPA)가 ‘2020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지난해 이어 올해도 특별상을 수상하며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지식기반의 행정·경영문화 확산을 위해 행정·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지식경영을 독려하는 자리로 매년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매일경제가 후원한다.

부산항만공사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도 안전・친환경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했으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항만운영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지식경영활동을 추진해 정부의 그린뉴딜・디지털뉴딜 정책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기회를 맞이하게 됐다.


 


특히, 심사과정에 친환경 에너지 정책의 일환인 ‘해수열 에너지를 활용한 냉난방 시스템 기술 개발’과 항만 내 화물과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개발 중인 ‘실시간 영상관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과제는 우수 사례로 주목받았다.

또한, 항만운영 최적화를 위해 올해 도입한 ‘블록체인 기반의 실시간 컨테이너 및 터미널 현황 정보공유 시스템’은 항만분야의 대표적인 디지털 뉴딜정책으로 평가됐다.

남기찬 BPA 사장은 “혁신적 아이디어 발굴은 물론이고 항만 R&D를 체계적으로 추진해 지식기반의 경영활동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축적된 노하우는 업계와 공유해 부산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HEADLINE

더보기

PHOTO NEWS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