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1분기 영업익 전년比 13.1%↑...‘K푸드‧바이오’ 성장

김형규 기자 / 기사승인 : 2022-05-09 17:3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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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부재료 가격 상승에 식품 영업익 4% 감소

CJ제일제당이 K-푸드와 바이오 등 해외사업 성장에 힘입어 연결기준 1분기 영업이익이 435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6조 9799억 원으로 1년 전보다 13% 성장했고, 순이익은 2479억 원으로 13.3% 증가했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매출은 4조 3186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7.6% 늘어난 규모로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수치다.
 

▲ [CJ제일제당 CI]

 

식품사업부문은 전년 대비 13% 성장한 2조 609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CJ제일제당은 국내에서는 가정간편식(HMR) 등 대형 신제품이 성장을 이어갔고,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가공식품 매출은 지난해보다 15%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7대 글로벌 전략 제품(GSP) 대형화에 주력해 미국에서 그로서리 만두 매출이 71%, 가공밥(P-Rice) 매출이 66% 늘어나는 등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국가별 매출은 미국이 전년보다 14% 확대됐고 중국(15%)과 일본(31%), 유럽(36%) 등에서 증가했다. 이로 인해 전체 식품 매출 중 해외(1조 1765억 원) 비중이 45%를 넘어섰다.

다만 식품 영업이익은 원‧부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 부담 증가로 1년 전보다 약 4% 줄어든 1697억 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했으나 글로벌 인플레이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했다고 분석했다.

아미노산‧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 사업 부문 매출은 1조 82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9.3% 늘었다. 영업이익은 128% 증가한 1758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지난해보다 6.3%p 늘어난 16.2%를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는 1년 전보다 6.6% 성장한 6263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나 영업이익은 78.2% 감소한 194억 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베트남 돈가 하락과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CJ제일제당은 구매‧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식품에서는 기업 간 거래(B2B)와 편의점(CVS)‧온라인 등 성장 채널에 역량을 집중하고 멀티그레인(혼합 즉석밥)을 미국 등으로 수출하는 ‘햇반 글로벌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바이오에서는 상반기 중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PHA 본 생산 개시로 신사업인 화이트바이오 분야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신제품 개발과 신사업 강화,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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