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고온다습한 기후 대비 편의점 먹거리 안전 점검 강화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4 08:17:39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GS25가 전국 팔도를 돌며 식품 안전관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고온다습한 날씨 변화에 맞춰 간편식품, 신선식품 등 편의점 먹거리를 대상으로 한 특별 안전 점검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GS리테일이 하절기 식품안전 점검에 나선다[사진=GS리테일]

GS25의 ‘선도혁신위생팀’과 ‘품질관리팀’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이번 먹거리 특별 안전 점검 활동은 제조 과정, 배송 시스템, 매장 운영 현황 등 전 과정에 걸쳐 기존 대비 2배 이상 강화돼 이뤄지며, GS리테일이 정한 ‘식품안전관리 특별강화기간’(9월말) 동안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GS25는 협력사의 제조 시설 등을 직접 방문해 위생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무작위로 수거한 상품을 전문 기관에 의뢰하는 등의 안전성을 점검하는 활동을 집중 수행한다. 제조사가 진행하는 자가품질점검에 준하는 상품 품질 점검을 추가로 마련해 제조 단계의 상품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또, 협력사와 하절기 먹거리의 안전성 강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빵류, 간편식 등 주요 먹거리 22종의 소비 기한을 1~2일 가량 한시적 축소해 운영하기로 했다.

식품 이동 과정의 변질 예방을 위해 배송 시스템 점검도 집중 추진된다. GS25는 특히 냉장식품, 냉동식품을 배송하는 저온 배송 차량을 중심으로 한 콜드 체인 시스템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GS25는 저온 차량에 부착된 적정 온도 기록 장치를 배송 기사와 본부 직원이 이중 점검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배송 차량 온도 정보와 연동된 ‘관제 시스템’을 통해 실제 배송 과정 중의 이상 여부를 실시간 확인하는 원격 관리 체계 또한 강화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전국 GS25 매장에서는 △적온 보관 △유통기한 및 선도 체크 △상품 수거 검사 등의 점검 활동이 이뤄진다.

우선, 전국 GS25 매장을 방문, 점검하며 하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식품위생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는 활동에 나선다. 더해, AI 챗봇 ‘GS25 챗봇조이’, POS(계산기) 등을 통해 유통기한 임박 상품 정보, 주요 위생관리 방법을 상시 안내하고, 판매를 원천 차단하는 타임 바코드 시스템 등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전국 GS25 가맹점의 자체적 위생 관리를 더욱 독려하고 활성화 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수산물에 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총 3단계로 진행되는 방사능 안전 검사 체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했으며, 수산물 이력제를 도입해 △생산자 △생산 시기 △생산 장소 △가공업체 등의 이력 정보를 QR코드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박정민 GS리테일 선도위생혁신팀장은 “고객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심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더욱 강화된 하절기 위생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점검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업계의 선도, 위생 기준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데 GS리테일이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강필현 부산디자인진흥원장 "디자인으로 중소기업 ‘성장판’ 깨운다"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부산광역시와 (재)부산디자인진흥원(원장 강필현)이 공동 추진한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이 지역 기업들의 제품 경쟁력 강화와 산업 고도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본 사업은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도 디자인 역량 부족으로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 전략 수립 - 디자

2

메가MGC커피, 슈퍼주니어와 '찐팬 인증' 컵홀더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메가MGC커피가 딸기 시즌 시작과 함께 글로벌 아티스트 슈퍼주니어와 'SMGC 캠페인'을 진행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딸기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멤버들의 환영 메시지와 친필 사인이 담긴 컵홀더를 비치하고, 이를 활용한 SNS 인증 이벤트를 전개하는 방식이다. 이벤트는 오는 22일까지 진

3

형지엘리트, 시니어 복지용 웨어러블 로봇 사업 본격 진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형지엘리트가 시니어 복지 분야에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접목한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9일 밝혔다. 회사는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보유한 헥사휴먼케어와 교육·현장 실증 역량을 갖춘 재능대학교와 협력해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세계 헬스 웨어러블 로봇 시장과 에이지테크(AgeTech) 시장은 매년 20% 이상 성장 중이다. 글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