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TCFD 지지선언···손병환 회장, "ESG경영 강화할 것"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0-01 09:58:41
  • -
  • +
  • 인쇄
농협금융, 올해말 TCFD 권고안 이행공시 완료 목표
▲ 손병환 농협금융그룹 회장 [사진=농협금융지주 제공]

 

"TCFD 지지선언을 계기로 기후변화 재무공시는 물론이고, 나아가 기후변화가 우리 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농협금융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손병환 농협금융그룹 회장은 TCFD 지지선언을 통해 ESG경영 강화의지를 피력하며 이같이 말했다. 농협금융은 올해말 TCFD 권고안 이행공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NH농협금융(회장 손병환)은 1일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ESG경영의 글로벌 스탠다드 확립을 위해 TCFD(기후변화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지지선언을 실행했다고 밝혔다.

TCFD는 2015년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협의체로 2017년 6월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권고안을 수립했다. 현재 영국 등 글로벌 주요국가는 기후변화 관련 정보공시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로 TCFD는 이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CFD 이행공시 및 체계적인 국제협약 가입을 위해 농협금융은 지난 7월 사회가치 및 이사회 의결기구인 '녹색금융 위원회'에서 '국제협약 가입계획'을 수립했고, 이에 따라 이번 TCFD 지지선언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국제협약 가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올해 농협금융지주는 ‘UNEP FI – PRB (책임은행 원칙)’, 농협은행은 ‘적도원칙’, 농협생명과 농협손해보험은 ‘UNEP FI – PSI(지속가능보험원칙)’에 각각 가입을 완료했다.

이 과정에서 농협금융은 ESG 국제협약인 ‘UNEP FI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의 임대웅 한국대표와 협력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TCFD 권고안 이행공시를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룹차원의 TF를 구성해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감축 목표를 수립하여 금년 말 TCFD 이행공시 보고서까지 발간할 예정이다.

손병환 회장은 “ESG경영의 정도(正道)를 걷기 위해 국제협약에 대한 실질적 이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TCFD 지지선언을 계기로 기후변화 재무공시는 물론이고, 나아가 기후변화가 우리 농업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농협금융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마왕족발, 경일주방과 전략적 제휴… 스마트 키친 구축으로 운영 효율화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바베큐 족발 프랜차이즈 마왕족발이 상업용 조리기기 전문기업 경일주방과 손잡고 스마트 키친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번 협력은 조리 과정의 자동화·표준화를 통해 인력 의존도를 낮추고,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의 일환이다. 경일주방이 개발한 마왕족발 전용 자동화 솔루션은 핵심 공정의 작업 강도를 경감시키는 동시에 조리

2

잡코리아, AI 커리어 밋업... AI시대 커리어 생존 전략 전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AI·데이터 기반 HR테크 플랫폼 잡코리아가 IT·테크 분야 직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오프라인 네트워킹 행사 ‘퇴근 후 밋업: AI로 다시 만드는 커리어’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달 28~30일 서울 서초구 잡코리아 본사 라운지에서 진행된 이 행사는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IT·테크 산업 환

3

홈플러스, 'BLACK 홈플런' 속행 "가을 마지막 역대급 할인"
[메가경제=정호 기자] 홈플러스가 오는 6일부터 12일까지 마지막 ‘BLACK 홈플런’ 행사를 진행한다. 지난달 30일부터 시작해 단 2주간 열리는 ‘BLACK 홈플런’은 마트·온라인·익스프레스·몰 전 채널이 총출동한 홈플러스의 첫 번째 가을 대규모 슈퍼 세일로, 압도적 할인 혜택에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이 이어지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5일 홈플러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