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LA, 블록체인 AI 연결 MCP 공개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8 10:33:12
  • -
  • +
  • 인쇄
웹3 진입장벽 낮춰
이용자 편의성 강화… 클로드, 커서 등 연결 가능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는 누구나 간편하게 메인넷과 AI를 연결할 수 있는 ‘MCP(Model Context Protocol,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를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 블록체인과 AI 연결하는 MCP 이미지 [사진=컴투스홀딩스]


XPLA MCP는 공식 웹사이트와 커뮤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다.

MCP는 AI 모델(LLM)이 외부 데이터 소스 및 도구와 표준화된 방식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개방형 프로토콜이다.

AI 모델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가져오거나 외부 소프트웨어와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MCP를 블록체인에 적용하면 AI 모델이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XPLA는 자체 MCP 개발을 통해 XPLA 메인넷에 대한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웹3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했다.

배포된 MCP는 AI 클라이언트 도구 ‘클로드(Claude)’와 개발툴 ‘커서(Cursor)’에서 사용할 수 있다.

폴 킴 XPLA 팀 리더는 “MCP를 활용하면 블록체인에 AI를 결합해 복잡한 개발 용어가 아닌 자연어로 누구나 쉽게 정보를 탐색하고 프로덕트를 개발할 수 있다”며 “최신 기술 도입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XPLA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XPLA는 구글 클라우드, 레이어제로, 구미, 애니모카 브랜즈, YGG, 블록데몬, 코스모스테이션 등 세계적 웹 3 기업들이 참여하는 레이어1 메인넷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웅진컴퍼스, 영국 켄싱턴대학교와 MOU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씽크빅의 영어교육 전문 자회사 웅진컴퍼스가 영국 켄싱턴대학교(Kensington College of Business, KCB)와 글로벌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두 기관은 현지 체류형 영어캠프 기획·운영, 영국 문화권 내 공인 영어 시험 및 KCB 정규 학부 과정 등록금 우대 혜택 마련을 비롯

2

국내 'SiC 전력반도체' 기술 자립률 10%→20% 상향…기술 국산화·인재 양성 집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정부가 현재 10% 수준인 국내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 기술 자립률을 2030년까지 20%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이를 위해 'SiC 전력반도체 추진단'을 이달 중 구성하고, 서울대와 부산대 등 전국 8개 대학을 중심으로 특화된 인재 양성에 나선다.이런 계획은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부총

3

코카-콜라, ‘코-크 제로 캔 따개 이벤트’ 실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카-콜라가 ‘코카-콜라 제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코-크 제로 캔 따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대상 제품은 ‘캔 따고 WIN 당첨 확인!’ 스페셜 마크가 새겨진 코카-콜라 제로 캔으로,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 식당 등 전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제품 구매 후 캔 따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