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트 네트워크, 비트코인에 zkRollup 접목한 ‘BitVM2’ 전격 발표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2 14:45:02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비트코인 레이어2 블록체인 프로젝트 ‘고트 네트워크(GOAT Network)’가 하드포크 없이 비트코인 위에서 오프체인 연산을 검증하는 프로토콜 ‘고트 BitVM2’ 백서를 22일 공개했다.

 


고트 네트워크는 이번 백서에서 기존 비트코인이 가진 여러 한계를 극복하고 비트코인의 고유의(네이티브) 보안성을 온전히 활용하는 최초의 실사용 가능한 ‘zkRollup’ 아키텍처를 제시했다. zkRollup은 블록체인 밖(오프체인)에서 많은 거래를 압축적으로 처리하고, 거래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증명만을 블록체인 안(온체인)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처리 속도와 보안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기술이다.

BitVM2은 비트코인 위에서 스마트 콘트랙트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이다. 기존 비트코인 네이티브를 유지하면서도, 별도의 하드포크가 없이도 이더리움과 같은 스마트 콘트랙트를 구현할 수 있어 관심을 모았으나, 이중지불 위험성 및 2주 이상의 긴 출금(peg-out) 대기 시간, 효과적인 참여 인센티브 부족 등 한계점 또한 명확하다는 평을 들었다.

고트 네트워크는 이와 같은 기존 BitVM2 프로토콜의 단점을 개선한 고트 BitVM2 프로토콜을 제안했다. 백서에 따르면, 운영자의 이중지불 공격을 막는 암호경제적 이중 슬래싱 메커니즘과 MIPS 기반의 ZK 증명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챌린지 기간을 기존의 14일에서 1일 미만으로 단축했다. 또한, ‘Universal Operator’라는 독특한 경제 모델을 도입하여 비용과 수익의 균형을 맞추고 참여 장벽을 낮춰 네트워크의 탈중앙성과 복원력을 크게 높였다.

고트 네트워크는 이번 고트 BitVM2 백서 발표와 함께 본격적으로 BTCFi 생태계 확장을 위한 발걸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먼저 고트트 BitVM2 테스트넷을 공개, 오픈소스 코드베이스를 통해 비트코인 생태계 전반의 기술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현재 챌린저 노드를 공개적으로 모집 중이며 누구나 쉽게 참여해 직접 BitVM2의 성능과 안전성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GOAT Network 관계자는 "이번 고트 BitVM2 백서와 테스트넷 공개는 비트코인 생태계에서 오랫동안 해결되지 못한 경제적, 기술적 난제들을 한 번에 해결할 중요한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비트코인의 진정한 레이어2로서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는 최적의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트 BitVM2 테스트넷은 GOAT Network 공식 웹사이트에서 체험 가능하며, GitHub를 통해서도 오픈소스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CJ그룹, CJ·올리브영 합병 보도 "사실 무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그룹이 CJ올리브영과 합병절차를 진행 중이라는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CJ그룹은 5일 뉴스룸에 입장문을 내고 "한 매체에서 보도한 'CJ와 올리브영 간 합병비율 산정 작업 개시'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CJ그룹은 양사 합병 관

2

동아쏘시오홀딩스, 가뭄 피해 강릉에 생수 40만병 긴급 지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사장 김민영)가 장기간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는 강릉 시민들을 위해 생수 40만병을 지원했다.회사는 계열사 동아오츠카·동아에코팩에서 생산한 마신다 천년수 나는물 등 생수 500mL 20만병, 2L 20만병을 사단법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 해당 물량은 식수 및 생활용수 확보에 불편을 겪는 강릉

3

한미약품 ‘무조날맥스’, 서울 전역 버스 광고로 소비자 접점 확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손·발톱 무좀 치료제 ‘무조날맥스’를 앞세워 서울 전역 버스 광고에 나선다.회사 측은 5일 “강남·영등포·종로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상권을 포함한 80여 개 노선에서 11월 말까지 버스 외부 광고를 진행한다”며 “출시 5개월 만에 본격적인 브랜드 인지도 확산에 나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무조날맥스는 테르비나핀염산염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