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맛집, 천안 수육·칼국수·강화 김치만두·고기덮밥의 달인의 비법
'생활의 달인' 맛집, 천안 수육·칼국수·강화 김치만두·고기덮밥의 달인의 비법
  • 유지훈 기자
  • 승인 2019.11.25 20: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이번주 ‘생활의 달인’에서는 세 곳의 맛집을 찾아 최상의 맛을 내는 달인들의 비법을 소개한다.

은둔식달 잠행단이 ‘수육·칼국수의 달인’과 ‘김치만두의 달인’을 찾아가고, 서울 성동구 일대의 핫 플레이스로 등극한 ‘고기덮밥의 달인’의 맛도 감상한다.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로 찾아가는 맛집은 천안의 전설로 통한다는 ‘수육·칼국수의 달인’이다.

 

천안 '수육 칼국수의 달인'의 수육과 칼국수.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천안 '수육 칼국수의 달인'의 수육과 칼국수.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이곳의 메뉴는 수육과 칼국수 단 두 개뿐. 수육은 깔끔한 맛으로, 칼국수는 국물이 일품이란다.

제작진에 따르면, 이곳이 다른 맛집과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다. 오래 전에 천안에서 전설적인 손맛을 지닌 할머니가 있었고, 그는 오직 3명에게만 비법을 전수했다.

이날 주인공의 가게는 바로 30년 넘게 그 할머니 맛의 명맥을 이으며 장사를 해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게다가 달인의 30년 경력이 쌓이면서 맛의 비법은 한층 더 숙성됐고, 이제는 천안의 명물이 되었다는 것이다.

칼국수 국물 맛의 비법은 무엇일까? 달인이 자신 있게 보여준 것은 바로 숙성된 소고기와 굴이었다고 한다. 육지 재료인 소고기와 바다 재료인 굴이 환상의 궁합을 이루는데다 숙성까지 진행되며 맛이 깊어지고 이것이 국수와 만나니 최상의 맛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이 맛집에서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수육의 비법도 알아본다. 그런데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특별한 고추장 소스가 수육을 완성한단다. 

이날 ‘생활의 달인’은 ‘수육·칼국수의 달인’ 맛집에서 며느리도 가르쳐주지 않는다는 이 집 만의 대박 고추장 소스에 담긴 비법이 최초로 공개된다고 예고해 궁금증을 자아낸다.

이날 두 번째 은둔식달 잠행단이 찾는 숨겨진 맛집은 인천 강화군의 ‘김치만두의 달인’이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강화 '김치만두의 달인'.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이곳은 인적이 외딴 곳이지만 점심시간만 되면 손님들이 모여든다. 손님들이 사람도 차도 잘 다니지 않는 이곳에 찾아오는 이유는 바로 김치만두의 맛에 취해서란다.

이곳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인 김치만두의 비법은 무엇일까?

역시 만두 속에 최적인 ‘김치’에서 출발한다. 바로 직접 담아서 1년을 숙성시켜야만 먹을 수 있는 묵은지란다.

달인은 범접할 수 없는 김치를 만들기 위해, 흔히 김치에 들어가는 풀 대신에 새우젓과 뜨거운 밥을 이용하고 한번 삭혀서 사용하기 때문에 감칠맛의 깊이가 남다르다고 제작진은 전했다.

이 ‘김치만두의 달인’ 맛집은 특별한 물을 사용해 반죽하는 만두피에도 비법이 담겨있다고 한다.

만두 하나하나에 ‘엄청난 비밀’이 담겨있다고 예고돼 전설의 김치만두가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날 ‘생활의 달인’의 세 번째 맛집은 성동구 일대에서 특별한 요리로 떠오른 ‘고기덮밥의 달인’ 집이다. 달인의 주인공은 바로 이주연(47)씨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성동구 고기덮밥의 달인.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이 맛집의 고기덮밥은 특별한 비주얼은 아니지만 갓 지은 따끈따끈한 밥에다 간장소스, 그리고 자작하게 졸인 고기를 살짝 덮어 한술 뜨면 더할 나위 없는 밥도둑으로 탈바꿈한다고 한다. 

달인은 평범한 전업주부였지만 곁에서 배운 시댁과 친정 어르신들의 남다른 ‘가문 손맛’에다 스스로 체득한 맛을 녹여내 꿀맛같은 고기덮밥을 만들어냈다고 제작진은 전했다. 

고기덮밥의 전매특허는 가문의 비법이 농축된 특제 간장소스. 달인이 만드는 소스에는 으깨 굽는 두부를 비롯해 감칠맛과 구수함이 남다른 말린 아귀까지 들어간다고 하니 그 맛이 궁금해진다. 

이날 ‘생활의 달인’에서는 이처럼 가문의 전통적인 손맛과 정성을 고이 담아 한 끼에 진하게 녹여낸 ‘고기덮밥’의 진미가 시청자들의 군침을 불러 일으킬 듯하다.

이번주 SBS '생활의 달인'의 맛집 퍼레이드는 오후 8시55분에 방송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진미 2019-11-25 21:15:48
주소좀 자세ㅣ히알려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