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소프트웨어 주간 일정표] 2~6일 컨퍼런스·전시회·시상식 등 22개 세부행사 코엑스 등서 개최
[2019소프트웨어 주간 일정표] 2~6일 컨퍼런스·전시회·시상식 등 22개 세부행사 코엑스 등서 개최
  • 유지훈 기자
  • 승인 2019.11.30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SW신기술·산업과 SW융합·글로벌 SW분야 "한자리에"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2월 2일부터 6일까지 ‘2019 소프트웨어 주간’을 개최하고 소프트웨어(SW)에 대한 국민 인식 확산과 SW산업 활성화를 꾀한다.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SW신기술, 산업과 SW융합, 글로벌 SW 분야 등을 중심으로 컨퍼런스, 전시회, 시상식 등 총 22개의 세부 행사가 엘타워, 코엑스, 세종대 등에서 닷새 동안 펼쳐진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 SW주간 주요 프로그램.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올해로 9회째를 맞는 ‘SW 주간’은 매년 2만 명 이상의 SW개발자, 산업인, 학생, 일반 국민 등이 참석하는 SW 축제로, SW산업·기술·교육·융합 등 SW 관련 현황과 미래를 한 눈에 내다볼 수 있는 행사이다.

특히 올해는 ‘2019 SW GO 페스티벌’과 ‘2019년도 신남방 해외진출 전략 세미나’ 등의 행사가 새롭게 선보인다.

‘2019 SW GO 페스티벌’에서는 SW분야 고성장기업 육성을 위해 올해부터 추진 중인 ‘SW 고성장클럽200’ 사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업을 포상하고 성공 사례를 공유하게 되고, ‘2019년도 신남방 해외진출 전략 세미나’에서는 국내 SW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 성공사례 발표와 해외 시장 현지화 전략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 SW산업전망 컨퍼런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 최신 이슈와 신기술 공유를 통해 미래를 대비하는 행사로는 ‘SW 산업전망 컨퍼런스' ‘그랜드 클라우드 컨퍼런스’ ‘굿(Good) 콘텐츠 서비스 대상’ ‘SP(Software Process) 우수 사례 컨퍼런스’ ‘SW R&D 성과발표회’ 등이 열리고, SW 우수기업 육성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행사로는 ‘SW GO 페스티벌’ ‘공개SW 컨트리뷰션 페스티벌’ ‘신남방 해외진출 전략 세미나’ ‘ICT 융합 인더스트리4.0s(조선해양) 종합 컨퍼런스’ 등이 펼쳐진다.

산업과 SW융합의 확산 지원을 위한 행사로는 ‘SW안전 컨퍼런스’ ‘디지털 헬스 컨퍼런스’ ‘의료정보리더스 포럼’ 등이 진행되고, 공공SW사업 동향 및 SW인재 양성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로는 '공공SW·정보통신기술(ICT)장비·정보보호 수요예보 설명회' '공공SW사업 발주관리선진화 컨퍼런스' 'SW인재 페스티벌‘ 등이 열린다.

주요 행사를 보면, 행사 첫 날인 2일에는 엘타워에서 올 한 해 국내 SW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개발자들을 격려하는 ‘제20회 SW산업인의 날’ 기념식이 개최되고, 코엑스에서는 SW·ICT융합 기술개발 성과 등을 공유하는 ‘SW·ICT 융합 디지털 사회 혁신 세미나’가 열린다.

 

 

이중 ‘제20회 SW산업인의 날’ 행사에서는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참석해 올해 SW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 43명에게 훈장(2명)과 포장(2명), 대통령표창(7명) 등을 포상하고 격려할 예정이다.

이어 3일에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분야 전문가들이 새해 SW산업 전망 및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SW 산업전망 컨퍼런스’와 인공지능·블록체인·빅데이터 등 신기술 융합을 통한 클라우드 활용 혁신 사례 공유와 확산을 도모하는 ‘그랜드 클라우드 컨퍼런스’가 코엑스에서 진행된다.

4일에는 SW & ICT 관련 산업 종사자들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글로벌 동향, 성공사례, 이슈 등의 SW 기술정보 및 활용경험을 상호 공유하기 위한 ‘제26회 SW 퀄리티 인사이트(Quality Insight) 컨퍼런스'와, 공개SW 개발과 기여의 참여 문화 확산을 통해 국내 SW산업의 기술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혁신의 선순환 '공개SW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공개SW 컨트리뷰션 페스티벌 2019‘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2019년 소프트웨어 주간' 주요 내용.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년 소프트웨어 주간' 주요 내용.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4일에는 또 ‘조선해양ICT융합센터(하이테크타운)’ 준공식이 울산 조선해양센터에서 열려 조선해양 산업에서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한다.

5일에는 SW안전 분야 국내외 전문가 강연이 펼쳐지는 ‘SW안전 국제 컨퍼런스’와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동향을 공유하고 활성화를 꾀하기 위한 ‘디지털 헬스 컨퍼런스'가 코엑스에서 마련된다.

또, 의료기관이 당면한 ICT 기술도입과 ISMS 의무이행에 따른 보안이슈 등 의료분야의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제2회 의료정보리더스포럼 컨퍼런스‘(코엑스)도 개최된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년 공공SW사업 발주관리선진화 컨퍼런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사 마지막 날인 6일에는 SW시장성 테스트 지원 기업과 국내 엑셀러레이터·투자자 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SW시장성테스트지원 기업 투자그라운드’와 공공SW사업 발주 지원 성과 및 사례를 공유하는 ‘공공SW사업 발주관리 선진화 컨퍼런스’가 코엑스에서 열린다.

전시회도 마련된다. ‘SW인재 페스티벌’(4~5일 세종대)에서는 ICT 멘토링 및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 등에 참여한 대학생 등이 SW로 개발한 우수 작품들을 일반인들이 보다 쉽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이브(SoftWave) 2019,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4~6일 코엑스)에서는 200여 개의 SW 기업들이 참여하는 SW 종합 비즈니스 마켓을 통해 신기술과 제품, 서비스를 느껴볼 수 있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