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스타렉스·포터2·쏘렌토 등 현대·기아차 6개 차종 64만대 제작결함 리콜
그랜드스타렉스·포터2·쏘렌토 등 현대·기아차 6개 차종 64만대 제작결함 리콜
  • 유지훈 기자
  • 승인 2019.12.31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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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그랜드스타렉스, 포터2, 쏘렌토 등 총 6개 차종 64만227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30일 밝혔다.

우선,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그랜드스타렉스(TQ) 13만140대, 포터 2(HR) 29만5982대, 쏠라티 3312대, 마이티 내로우 3992대는, 흡기공기 제어밸브의 위치정보전달 시간설정 오류로 발견됐다.

이로 인해 RPM(분당회전수)이 불안정하고 엔진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으며,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자료출처= 국토교통부]
현대자동차 포터 2(HR) 리콜 내역. [자료출처= 국토교통부]

 

기아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쏘렌토(UM) 3만1193대는 차간거리제어장치(SCC) 장착 차량으로서, 전방 보행자 인지정보 전달 통신방법 오류로 충돌방지 보조장치의 제동기능이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시정조치됐다.

또, 기아차의 봉고 3(PU) 17만7653대도 흡기공기 제어밸브의 위치정보전달 시간설정 오류로 RPM이 불안정하고 엔진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으며,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자료출처= 국토교통부]
기아자동차 쏘렌토(UM)와 봉고 3(PU) 리콜 내역. [자료출처= 국토교통부]

 

현대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2는 지난 27일부터, 쏠라티·마이티 내로우는 새해 1월 17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기아차 해당차량의 경우는 지난 27일부터 오토큐(AUTO Q)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출처= 국토교통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리콜 대상 자동차. [자료출처= 국토교통부]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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