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맛집, 보은 막창순대·강화 김치만두 달인 '은둔식달 베스트5' 비법 추가 공개

유지훈 / 기사승인 : 2020-01-28 20:56:17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28일 오후 방송되는 SBS 설날특집 '생활의 달인‘은 전날에 이어 ’은둔식달 베스트5‘의 나머지 두 맛집을 소개하고, 남다른 비법과 비주얼로 시청자들의 시선과 침샘을 사로잡았던 자연식 빵의 달인 세 곳을 만나본다.


전날 ‘영주 육회비빕밥 달인’과 ‘대구 연탄불고기 달인’, ‘닭고기덮밥 달인’과 함께 제작진이 베스트5로 선정한 또 다른 은둔식달 두 맛집은 ’보은 막창순대 달인‘과 ’강화 김치만두 달인‘이다.


694회에 소개된 ‘보은 막창순대 달인’은 쫄깃한 막창 속에 꽉 찬 순대 속 재료로 보는 것 만으로 든든했던 맛집이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예고 캡처]
막창순대 달인의 순대전골 비법. [사진= SBS '생활의 달인' 예고 캡처]
[사진= SBS '생활의 달인' 예고 캡처]
순대전골의 비법은? 새우와 멸치를 이용하는 특별한 양념장이었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예고 캡처]


충청북도 보은에 위치한 이 순대집은 보은 사람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무려 30여 년이 넘게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는 순대집이었다.


특히 보은은 순대 맛있는 집 많기로 유명한 곳이지만, 순대집은 숨은 고수의 진면목을 보여준 맛집이었다.


이곳의 변하지 않는 원칙은 바로 직접 만드는 순대만 손님들에게 내놓는다는 것었다. 대표 메뉴는 바로 ‘막창순대’였다.


이 보은 막창순대는 쫄깃한 식감이 살아있는 막창과 아삭아삭한 채소 소가 만나 특유의 매력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왔다고 전했다.


또한 순대를 만들 때 달인만의 비법 재료를 넣어 돼지 잡냄새는 잡으면서도 구수한 향은 살렸다.


한결같은 정성으로 동네 사람들에게 먼저 사랑받은 숨은 순대의 고수인 ‘보은 막창순대 달인’이 이날 설날특집 ‘생활의 달인’에서는 순대전골 비법도 공개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또 다른 은둔식달 베스트5 맛집인 ‘강화 김치만두 달인’은 697회에 소개된 곳으로, 정통 황해도식 김치 비법을 선보였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강화 김치만두 달인'은 만두와 함께 먹으면 환상궁합을 이룬다는 칼국수도 명품이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사진= SBS '생활의 달인' 예고 캡처]
달인은 칼국수 육수를 위해 무와 강화도 새우, 비릿한 맛을 잡아주는 부추, 황태우린물, 바지락, 청주, 레몬 등 복잡한 조리과정을 거쳤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예고 캡처]


이 김치만두 맛집은 사람도 잘 다지지 않는 인천 강화군의 외딴 곳에 자리하고 있지만 점심시간만 되면 어디선가 손님들이 모여들었다. 근처 사람들만이 아니라 멀리서도 찾아왔다. 이 맛집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는 바로 ‘김치만두’였다.


김치만두는 무엇보다 그 속을 만드는 김치가 중요하다. 이 은둔식달의 달인은 김치의 맛을 위해 직접 김치를 담갔다. 특히 달인의 김치는 1년이라는 시간을 기다려야만 맛볼 수 있는 묵은지만을 사용했다.


뿐만 아니라 달인은 시그니처 김치를 만들기 위해 풀 대신 새우젓과 뜨거운 밥을 이용해 한번 삭혀서 사용했다. 잠행단은 그 감칠맛과 맛의 깊이에 감탄했다.


달인은 만두 속 만큼이나 중요만 만두피도 특별한 물을 사용해서 반죽했다.


이날 강화 김치만두 달인은 김치만두와 환상궁합을 자랑하는 칼국수의 비법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생활의 달인’에서는 ‘보은 막창순대 달인’과 ‘강화 김치만두 달인’ 이외에, 자연식 빵 달인으로 강원도 속초의 ‘명란 바게트’, 부산 해운대구의 ‘수분 잠금 스콘’, 강원도 영양의 ‘소보로 찹쌀빵’의 달인들도 다시 한 번 만나볼 예정이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명란 바게트 달인'의 명품 '명란 치즈 바게트'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수분 잠금 스콘 달인'의 '인절미 스콘'.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소보로 찹쌀빵 달인'의 또 다른 시그니처 호두 찰빵.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고소한 향과 먹음직스러운 비주얼’. 여기에 패기로 뭉친 젊은 달인들이 만드는 빵의 세계와 비법을 다시 감상할 수 있을 듯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HEADLINE

더보기

PHOTO NEWS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