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세균여과효율(BFE) 등 교체용 마스크 부직포 필터 품질기준 마련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4-03 08:21:23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에 사용하는 교체용 필터의 품질기준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을 2일 개정했다고 밝혔다.


이 기준 및 시험방법은 의약외품의 제법·성상·성능·품질 및 저장방법과 그 밖에 필요한 기준을 정하는 식약처 고시다.


이번 개정은 필터를 교체해서 사용하는 마스크의 개발과 사용이 활발해짐에 따라 부직포 필터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 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 연합뉴스]


주요 내용은 ‘교체용 폴리프로필렌 부직포 필터’의 정의, 품질기준, 시험방법 등의 신설을 담고 있다.


박테리아를 차단하는 성능인 세균여과효율(BFE, Bacterial Filtration Efficiency)을 비롯, 색소·산·알칼리·형광증백제 등과 관련한 순도, 마스크에 물이 침투하는 시간 측정을 나타내는 액체저항성, 성상과 강도, 그리고 회분, 포름알데히드 등과 관련한 기준들이다.


고시 개정에 따라 앞으로는 교체용 필터가 기준에 적합한 경우 ‘세균여과효율 95% 이상’ 이나 ‘BFE 95% 이상’ 식으로 용기나 포장에 ‘세균여과효율’을 기재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세균여과효율 95%는 수술용마스크의 성능과 동일한 수준이다.


다만 마스크에는 표시할 수 없으며 필터의 용기·포장에 표시가 가능하고, 마스크의 차단 성능 등으로 오인될 수 있는 표현은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 업체는 시험·검사 기관의 검사를 통해 기준에 적합한 제품임을 입증해야 한다.


식약처는 “이번 ‘의약외품에 관한 기준 및 시험방법’ 개정으로 성능이 확인된 교체용 필터의 생산·유통이 가능해져 소비자가 안심하고 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품질과 안전이 확보된 의약외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형찬 시의원, “국회 ‘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 본회의 조속 통과”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서울시의회 우형찬 의원(더불어민주당, 양천3)은 지난 9월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가결된 ‘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의 본회의 조속 통과를 촉구하며, “이번 개정안이 통과되면 목동선·강북횡단선 사업이 다시 추진될 수 있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6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국가재정법 제38조(예비타당성조사) 제6항 중

2

아모레퍼시픽 그룹, 주요 브랜드 선전에 3분기 영업익 1043억원...전년比 39% 늘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연결 기준 올 3분기 매출 1조1082억원, 영업이익 1043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8%, 39% 늘어난 수치다. 아모레퍼시픽 그룹 측은 "라네즈, 에스트라, 설화수, 려 등 주요 브랜드의 글로벌 확산과 운영 효율화에 힘입어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이 그룹 전체

3

에스알, 차세대 SRT 제작 과정 ‘첫 공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은 차세대 SRT ‘EMU-320’ 제작 현장을 지난 5일 첫 공개했다. 에스알은 최근 경남 창원 소재 철도차량 검사장을 찾아 EMU(Electric Multiple Unit)-320형(型) SRT 신조차량 누수시험 현장을 점검했다. 동력분산식 열차인 EMU-320은 현대로템에서 14편성을 제작하고 있다.SRT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