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RPA자동화시스템 도입···연간 1만 2353시간 업무량 감축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12-26 10:33:22
  • -
  • +
  • 인쇄
RPA 도입 등 디지털 혁신사업 본격 추진
RPA 자동화시스템 활용...17개 단순·반복 업무 9만 4067건 수행
모바일 전자고지,챗봇 서비스 통해 대고객 서비스 강화

신용보증기금이 RPA 도입 등 디지털 혁신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RPA 자동화시스템 활용으로, 연간 환산 약 1만 2353시간의 업무량을 감축했다.또, 모바일 전자고지와 챗봇 서비스 ‘신보톡톡’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은 금융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고 사용자 중심의 모바일 업무환경 구축을 위해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사업을 본격 추진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 신용보증기금 디지털 혁신사업 이미지 [이미지=신용보증기금 제공]

 

신보는 지난해 디지털 정보화 전략을 수립하고, 3대 전략 및 15개 과제를 담은 중장기 디지털 혁신 로드맵을 마련한 바 있다. 이 중 22년 중점 추진과제였던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AI 챗봇시스템(신보톡톡), ▲모바일 스마트오피스, ▲모바일 전자고지, ▲SNS기반 대고객 업무환경 구축 등 5개 디지털 혁신사업의 구축이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특히, 신보는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 처리하는 RPA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보증 및 보험심사 자료 일괄수집, ▲대법원인터넷등기소 등 외부시스템 자료 수집, ▲매출채권현황표 수집 및 정비 등 총 17개 업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실제 RPA 시스템 도입 후, 직원들의 단순·반복적인 업무량이 총 9만 4067건, 4207시간 절감됐으며, 연간 환산시 약 1만 2353시간의 업무량 감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신보는 고객응대 서비스 확대를 위해 카카오톡을 활용한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와 AI챗봇서비스 ‘신보톡톡’을 도입했다. 그동안 종이우편으로 발송되던 25종의 고객 안내문이 카카오톡 전자고지로 전환되어 지난 7월 도입 이후 현재까지 총 4만 5000건 이상 전자로 발송됐으며, ‘신보톡톡’을 통해 고객들은 24시간 신보의 지원제도와 제출자료 등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안내받고 있다.

이외에도 신보는 외부에서도 일정, 메일, 게시판, 문서, 내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해 업무 효율을 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보안 강화를 위해 모바일기기를 분실한 경우에는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안전한 단말통제 시스템을 적용했다.

신보 관계자는 “앞으로도 신보는 지속적인 디지털 전환과 체계적인 정보화 전략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기술 기반의 업무프로세스 혁신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강북삼성병원, 2025 AI 기반 맞춤형 케어 국가사업 이끈다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현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공모한 ‘2025년 AI 기반 맞춤형 케어 서비스 융합 선도사업’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이번 과제는 정부의 디지털 바이오 전략 및 인공지능 일상화 정책에 따라 국민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예측과 선제적 케어를 구현하기 위

2

쿠팡, 정부와 손잡고 ‘AI 유니콘’ 만든다...750억 투자해 ‘제2의 쿠팡’ 육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쿠팡이 정부와 손잡고 AI 기술기반의 혁신기업 발굴 및 투자에 적극 나선다. 쿠팡은 11일 중소기업벤처기업부가 AI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Next Unicorn Project)’의 알파코리아소버린AI펀드(스케일업 AI융합분야)에 75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벤처캐피탈사 SBVA가 운영사(GP)

3

롯데마트, '제주산 찰광어회' 2만원대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롯데마트가 국민 횟감의 대명사인 광어 가격 부담을 낮추기 위해 대체 횟감으로 찰광어를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9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제주산 찰광어회(300g 내외/냉장/국산)’를 2만 6900원에 판매하며, 고객들이 고급 횟감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지난해부터 여름철 이상고온으로 광어와 우럭 양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