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 먹통 소동…“네트워크 장비 설정 변경 탓”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0-05 16:52:28
  • -
  • +
  • 인쇄
서비스 재개에 5시간 이상 소요

글로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과 그 자회사인 인스타그램‧왓츠앱이 지난 4일(현지시간) 접속 장애를 일으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은 지 5시간 만에 서비스를 복구했다. 접속 장애의 원인은 통신 장비 설정 변경 때문이었다.

뉴욕타임스와 CNBC 등 현지언론은 미국 동부 시간으로 4일 오전 11시 40분경부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와츠앱 등 페이스북 계열 SNS 계정들이 접속 장애를 일으켰다고 전했다.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로고 [연합뉴스]

 

해당 앱들의 정상적인 서비스는 접속 장애가 시작된 뒤 5시간여 만에 재개됐다. 페이스북은 이날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 장애가 네트워크 장비 설정 변경 때문에 발생했었다고 전했다.
 

페이스북 기술팀은 홈페이지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조정하는 중추 라우터 구성의 변경이 통신을 방해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왓츠앱이 다시 온라인 상태로 돌아오고 있다”며 “오늘 불편에 대해 사과드린다, 여러분이 지인들과의 관계를 위해 저희 서비스에 얼마나 의존하는지 잘 알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기술 중단은 드물지 않지만, 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 회사의 수많은 앱이 동시에 다운되는 것은 매우 흔치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페이스북은 지난 2019년에도 약 24시간 동안 접속 장애를 겪은 적이 있으며, 지난달 2일에는 인스타그램이 같은 문제로 3시간 이상 서비스 장애를 겪은 바 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손명수 의원 “청라 화재 1년…BMS 이상·전파 기능 실질적 개선 시급”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지난해 8월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주차 중이던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해 막대한 재산피해와 주민 대피가 이어졌다. 정부는 이 사건을 계기로 같은 해 9월 대책을 내놓으며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기능 개선을 약속했지만,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실질적인 개선은 거의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손명

2

리뉴어스의 다섯번 째 숨, 곤포사일리지(재생PE)의 새로운 탄생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버려지는 자원들의 새로운 쓰임새를 발견하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더하여 새활용 될 수 있도록 재탄생 시키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리뉴어스’가 이번에는 새로운 소재인 농가의 마시멜로우, 즉 ‘곤포사일리지’에서 그 쓰임새를 발견했다.기존에는 농가에서 사용 후 소각 처리하거나 매립됐던 곤포사일리지가 국내 공장의 연구를 통해 ‘재생PE’로 재

3

펑크비즘 황현기 대표, 일본 인터내셔널 도지 데이 행사 공식 초청… ‘로스트 테슬라 아트카’ 글로벌 마케팅 시동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글로벌 Web3 프로젝트 펑크비즘(Punkvism)의 황현기 대표가 오는 11월 2일 일본에서 열리는 인터내셔널 도지 데이(International Doge Day) 공식 행사에 공식 초청 인사로 참석한다. 이번 인터내셔널 도지 데이 행사는 국제 밈·블록체인 문화 축제로, 황 대표는 현장에서 도지 및 JC 재단 관계자들과 ‘로스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