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8시간 이상 먹통…“로그인 장애‧계정 차단”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11-01 16:52:39
  • -
  • +
  • 인쇄
10월 31일 오후 10시 30분경부터 서비스 장애…원인불명

인스타그램이 지난밤 서비스 먹통 사태를 겪으며 전 세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에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페이스북)는 8시간 30분에 걸쳐 복구를 완료했으나, 아직 문제 원인과 방지대책에 대해선 밝히지 않은 상태다.
 

▲ 인스타그램 CI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 인스타그램은 지난달 31일 오후 10시 30분경부터 약 8시간 30분가량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계정이 차단되는 등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

메타 측은 문제 발생 직후 공식 트위터 계정과 메타 홈페이지 게시판 등을 통해 서비스 장애 사실을 알리고 사과했다.

메타는 이날 오후 11시 14분경 “일부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고 현재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용에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고 밝혔다.

플랫폼 서비스 장애 감시 사이트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31일 11시에서 11시 10분 사이 전 세계 신고 건수는 7720건에 육박했다.

이 중 48%가 로그인 장애에 대한 신고였으며, 앱 구동 자체에 대한 신고 역시 47%로 뒤를 이었다.
 

▲ 시간대별 인스타그램 서비스 관련 신고 수 [다운디텍터 캡처]

 

서비스가 먹통을 겪는 동안 글로벌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 로그인 시도 시 ‘회원님의 계정을 일시 차단했다’는 메시지가 뜨고 팔로우 계정이 차단되는 등의 불편을 겪었다.

한 이용자는 “계정이 강제 비활성화돼서 다시 활성화하려니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고 무한 로딩만 반복됐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이 같은 서비스 장애는 이른 새벽까지 이어지다 1일 아침 완전히 복구됐다.

메타는 1일 오전 7시경 홈페이지 게시글을 통해 “일부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 이용에 불편을 겪었다는 점을 확인하고, 빠르게 문제 해결에 나서 서비스를 복구했다”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 세계 이용자분들께 혼란을 끼쳐 깊이 사과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인스타그램 관계자는 “문제의 원인과 향후 대책에 대해선 아직 공유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메타는 지난달 26일에도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의 서비스 장애를 2시간가량 겪은 바 있으나 원인과 대책에 대한 발표는 없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화 오너 2형제, 한화에너지 지분 일부 매각…승계·IPO '투트랙' 가속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아들 겸 오너 3형제 중 2형제가 한화에너지 지분 일부를 재무적 투자자(FI)에 매각하며 김동관 부회장을 중심으로 승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16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김동원 한화생명 사장은 한화에너지 보유 지분 25% 중 5%,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부사장은 25% 중 15%를 한국투자프라이빗에쿼티(

2

KT 이사회,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박윤영 후보 확정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 이사회는 박윤영 후보를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금일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3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해 최종 후보 1인을 선정했으며, 이사회는 박윤영 후보를 정기 주주총회에 추천하기로 의결했다.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정관상 대표이사 자격요건과 외부 인선자문단의 평가결과 및 주요 이해관계

3

지식재산처, '초고속심사' 1호 특허증 수여 간담회 개최…LG엔솔 선정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지식재산처는 서울역 회의실(용산구)에서 초고속심사 시행(10월 15일) 후 최초로 등록된 제1호 특허에 대한 등록증 수여식과 초고속심사 이용 기업 간담회를 1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지식재산처는 초고속 심사를 통해 신청 후 19일 만에 특허 결정을 받은 LG에너지솔루션(첨단기술 제1호)과, 신청 후 21일 만에 받은 해천케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