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회장 "성공의 척도 '고객 목소리'"...현대차 역할론 '강조'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2 15:37:03
  • -
  • +
  • 인쇄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인공지능 융합..."근본적 변화 가져올 것"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 '민첩성' 통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

[메가경제=정호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고객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것을 '성공 측정의 척도'로 재차 정립했다.

 

22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미국 오토모티브 뉴스는 지난 18일 '정주영 창업회장-정몽구 명예회장-정의선 회장' 등 3대 경영진을 100주년 기념상 수상자로 발표한 데 이어 정의선 회장과 인터뷰를 이날 게재했다. 오토모티브 뉴스는 1925년 창간된 글로벌 자동차 산업 매체다.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정의선 회장은 "미래를 만드는 주체인 고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응답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는 정주영 창업회장님의 신념은 현재도 변함없는 나의 믿음"이라며 "고등학교 시절 댁에서 함께 살며 아침 식사를 할 때마다 그 신념을 들려주면서 많은 가르침을 주셨고 '고객 우선 주의'가 내 인식에 깊게 뿌리내린 것도 그때"라고 강조했다. 

 

이 고객에 대한 가치관에 대해 정 회장은 차세대 모빌리티 혁신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와 AI의 융합에 따른 '경험의 근본적 변화'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 회장은 "'마력'에서 '프로세싱 파워'로 모밀리티 전환이 이뤄지는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며 "전동화가 파워트레인을 재정의 했다면 소프트웨어는 제품 개발과 설계(아키텍처)부터 사용자 상호 작용과 비즈니스 모델에 이르기까지 벨류 체인 전체를 재정의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파트너십 전략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정의선 회장은 '전문성'으로 정의했다. 정 회장은 "협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때 파트너십을 맺는다"며 "전통적인 인수합병과 같은 방식이 아니라 더 스마트하고 목표 지향적 협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기술 공동 개발, 공급망 시너지 창출, 차세대 제조 기술 등 전문성을 활용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탄소 중립 달성 계획도 소개했는데 '목표'가 아닌 '책임'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탄소 중립은 단순한 목표가 아니라 책임이며 2045년까지 탄소 순 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며 "수소는 세계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가장 유력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심화하는 국가 중심 무역 블록과 관세 강화 흐름에 대해 정의선 회장은 '대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글로벌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우리의 장점 중 하나가 '민첩성'인 만큼 이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며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곳에 제조, 공급망, 철강 생산 등 분야에 210억달러 이상을 투자하며 현지 회복 탄력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50년 현대차 그룹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 정의선 회장은 "우리는 단순히 새로운 차량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것이 아닌 모빌리티가 의미하는 바를 완전히 정의하고 있다"며 "자율주행차, 첨단 로보틱스, AI 수소에너지 등 미래의 어떤 혁신이든 우리 역할에 최선을 다해 고객의 삶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