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세계 최초로 복제방지 기능 초소형 eSIM 개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1-04 17:30:24
  • -
  • +
  • 인쇄
일반 나노 유심의 18분의 1 크기

LG유플러스는 ICTK 홀딩스와 함께 ‘물리적 복제 방지기능(PUF)’을 적용한 초소형 내장형 가입자식별모듈(eSIM)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동통신을 사용하는 모든 디바이스는 망 접속 시 이용자가 누구인지 어떤 품질의 네트워크를 이용하기로 약속됐는지 증명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카드 형태의 유심(USIM)을 사용한다. 하지만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디바이스에서는 eSIM을 장착하는 추세다.
 

▲ LG유플러스 직원이 PUF-eSIM을 핀셋으로 들어보이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이번에 개발한 PUF-eSIM은 제조 공정에서 물리적으로 생성되는 반도체의 미세구조 차이로 복제나 변경 불가능한 이른바 ‘반도체 지문’을 활용했다. 보안을 강화하는 PUF기술과 가입자 인증 기능을 하나의 칩셋으로 구현한 것이다.

PUF-eSIM이 인증키와 데이터를 암호화하면 디바이스 부팅 시 위·변조된 펌웨어 실행 차단과 디바이스‧서버 간 보안 통신 강화에 사용될 수 있다.

강화된 보안성과 함께 작은 크기도 PUF-eSIM의 특징이다. PUF-eSIM의 크기는 가로 2㎜, 세로 3㎜에 불과하다. 이는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나노 유심의 18분의 1 크기 수준이다.

작은 크기 덕분에 웨어러블‧산업용 디바이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자동차전자부품협의회의 AEC-Q100인증도 획득해 차량용으로도 가능하다. 또한 제작단가도 기존 eSIM 대비 30% 절감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PUF-eSIM을 공공분야에 확산시키기 위해 국가공인 보안인증인 암호모듈검증(K-CMVP) 획득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담당은 “LG유플러스는 무선 사물인터넷(IoT) 사업영역 전반에 PUF-eSIM을 확대하고 가격경쟁력 또한 극대화할 수 있도록 보급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