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180조원 투자·4만명 채용 '신성장산업·일자리창출·상생협력' 나선다

이필원 / 기사승인 : 2018-08-09 16:38:49
  • -
  • +
  • 인쇄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삼성이 미래성장 기반 구축을 위해 앞으로 3년간 총 180조원을 신규 투자하고, 4만명을 직접 채용하기로 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삼성은 아울러 소프트웨어 역량과 스타트업 지원 경험 등을 활용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혁신 생태계 조성에 선도적으로 나서는 한편 중소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상생협력 방안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단일 그룹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고용 계획이며, 특히 신규 투자액 가운데 약 72%에 해당하는 130조원을 국내에 투입해 약 70만명에 달하는 고용 유발 효과를 노린다는 것이다.


삼성의 투자는 신성장 산업에 집중된다. 인공지능(AI)·5G·바이오·전장부품 등 4대 미래 성장사업으로 선정한 분야에만 약 25조원이 들어간다. 특히 삼성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의 경우, 기존의 PC와 스마트폰 수요에 대응하는 동시에 인공지능, 5G, 데이터센터, 전장부품 등의 신규 수요 증가에 대응해 평택캠퍼스 등 국내 생산거점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제2의 반도체'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바이오 부문에서는 바이오시밀러(제약), 의약품 위탁생산(CMO) 등에 집중 투자하고, 5G 상용화를 계기로 칩셋·단말· 장비 등의 혁신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함께 삼성은 3년간 약 2만∼2만5천명 수준인 기존 채용 계획을 대폭 확대해 4만명을 직접 채용, 청년 일자리 창출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뿐만아니라 삼성측은 직접 채용 외 130조원에 달하는 국내 투자를 통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투자에 따른 고용 유발 40만명과 생산에 따른 고용 유발 30만명을 포함해 약 70만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대규모 투자와 고용 외에 삼성은 혁신 역량과 노하우를 개방·공유하기로 했다. 앞으로 삼성은 5년간 청년 취업준비생 1만명에게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500개 스타트업 과제를 지원한다.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씨랩'을 외부로 개방하는 형태의 사외 벤처 지원 프로그램인 '씨랩 아웃사이드'도 새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은 앞으로 5년간 씨랩에 대해서는 200개 과제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씨랩 아웃사이더를 통해 300개 과제를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연간 400억원 수준의 산학협력 규모를 1천억원 수준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방안'도 포함됐다. 이밖에 삼성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생협력 확대 방안도 내놨다. 삼성은 중소기업벤처부와 공동으로 앞으로 5년간 1천100억원을 조성해 중소기업 2천500개사의 스마트공장 전환과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로 했다. 삼성은 이를 통해 창출되는 일자리는 1만5천개에 달할 것으로 보고있다.


스마트공장 지원 대상에는 삼성과 거래가 없는 비협력 중소기업도 포함되며, 지방 노후 산업단지 소재 기업이나 장애인·여성 고용 기업을 우선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금까지 1·2차 협력사 중심으로 운영해온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총 7천억원 규모의 3차 협력사 전용펀드를 추가로 조성하기로 했다. 삼성은 우수협력사 인센티브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납품단가 인상 등을 반영하면 협력사 지원프로그램 규모는 4조원으로 늘어나게 된다고 풀이했다.


삼성 관계자는 “투자와 채용 확대는 기존 사업에서 소위 '초격차'를 유지하는 동시에 신산업 분야에서 리더십을 선점하기 위한 성장 전략과 내부 수요를 반영한 것"이라며 "국가 경제의 지속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필원
이필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