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초점]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장찬걸 / 기사승인 : 2019-01-31 18:29:13
  • -
  • +
  • 인쇄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새 주인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지분 인수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3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중공업은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약 2조원)에 대한 인수제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영철 현대중공업 부사장(CFO)은 3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해 "삼성중공업에도 산업은행이 동일한 (인수) 제안을 하게 된다"며 "2월 28일까지 한 달의 검토기간을 주고, 삼성중공업의 검토에 따라 (계약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삼성중공업이 포기할 경우 3월 8일에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경우에 따라 본계약 일정이 3월 8일 이전으로 조정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 연합뉴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사진= 연합뉴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 명실상부한 글로벌 1위 규모의 '매머드급' 조선사가 탄생하게 된다. 다만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과 노조 반발, 독점 논란 등 인수 확정 후 우려되는 부분도 적지 않다. 양사 노조는 이 소식에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업 영역이 유사한 두 회사 간 결합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 등을 우려한 노조가 반대 기류를 보이고 있어서다.


당장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 인수 추진 소식에 이날로 예정됐던 임금 및 단체협약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연기했다.


노조는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현대중공업과 겹치는 업무를 하는 조합원들의 고용불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경영이 어렵다며 구조조정을 했던 회사가 이제 와서 막대한 돈을 들여 대기업 인수에 나선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과 합치려면 국내뿐 아니라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기업결합 심사 자체가 통상적으로 수개월 걸리는데다 초거대 조선사의 탄생이 독점 체제 논란을 불러올 소지도 있어 문제가 복잡해질 수 있다.


물론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인수를 통해 얻을 시너지 효과는 클 것으로 보인다.


우선 한국 조선이 선점하고 있는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등 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선종 수주전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고히 다질 수 있다.


지난해 한국 조선업은 7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국가별 연간 수주실적 1위를 달성했다.전 세계 선박 발주량(2860만CGT)이 2017년(2813만CGT)과 큰 차이가 없었음에도 한국이 큰 격차로 중국을 따돌릴 수 있었던 건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일감을 싹쓸이했기 때문이다.


클락슨 집계를 보면 작년 1∼11월 전 세계에서 발주된 LNG선 총 65척 가운데 국내 대형 3사가 수주한 실적은 56척(86.2%)에 이른다. 업체별로는 현대중공업그룹이 25척, 대우조선해양이 17척, 삼성중공업이 14척을 각각 수주했다. 단순 계산하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합쳐질 경우 전 세계 LNG선 발주 물량 가운데 절반 이상을 확보할 기술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셈이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의지를 밝히며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조선시장의 지각변동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찬걸
장찬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