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농업인의 날' 아침까지 곳곳 비·강풍·풍랑주의보, 오후 대체로 흐림...최고기온 14~20도,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제주 날씨는?

유지훈 / 기사승인 : 2019-11-11 02:15:56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11월 11일’ 일명 ‘빼빼로데이’로 알려진 이날이 실제로는 농민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농업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법정기념일인 ‘농업인의 날’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농업인의 날은 농업과 생명의 근간인 흙(土)이 십(十)과 일(一)로 이루어져 있는 점에 착안해 농촌계몽운동가인 원홍기 선생이 1964년 처음 제안했고 1996년부터 정부기념일로 제정됐다. 2006년부터는 농업인의 날을 알리고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가래떡데이’로도 지정됐다.


11일 월요일의 ‘오늘 날씨’는 밤사이에 전국으로 비구름대가 지나면서 비를 뿌리겠고, 서울을 비롯한 일부 중부지방은 출근길까지 비가 이어질 전망이다.



[자료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11일 오전 예상 기압계. [자료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11월의 중순에 접어드는 첫날이자 한 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인 오늘(11일) 새벽 0시 20분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고 있고 경북동해안에는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10㎜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도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저기압에 동반된 비구름대는 어제 오후 서쪽지방부터 우리나라로 유입되기 시작, 시속 50~60㎞ 속도로 동해안 쪽으로 이동 중이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서해상에서 또다른 비구름대도 계속 유입됐고 이 구름들도 시간당 40~50km 속도로 동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요일인 어제(10일) 오후 서해안부터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10~20㎜의 강한 비가 내리고 있고, 오늘 아침 9시정도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고 기상청은 내다봤다.


아침에 비가 그친 후에도 오후 3시정도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강원북부산지는 비 또는 눈으로 내리는 곳도 있겠다.



11일 오전과 오후 전국 날씨/기온 예상. [자료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11일 오전과 오후 전국 날씨/기온 예상. [자료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이번 비의 특징은 양은 그리 많은 편이 아니지만 강한 비구름대가 통과하면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하는 곳이 많다는 점이다.


특히 백령도에는 비구름이 강하게 발달하면서 어제 오후 2시 50분쯤 직경 5㎜ 크기의 우박이 떨어지기도 했다.


이번 비의 주된 원인은 상하층의 온도차로 인해 대기가 불안정해졌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밤사이 불안정지수가 전국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자료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11일 0시10분 현재 레이더 영상. ?[자료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상대적으로 따뜻한 남서풍이 우리나라에 반시계방향으로 들어오면서 해안으로는 시속 30~50㎞, 초속 8~14m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내륙지역에도 이에 못지 않은 바람이 불고 있다.


대기 상층에는 영하 21도 이하의 찬공기가 우리나라를 빠르게 지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하층의 난기와 상층의 한기가 만나면서 비구름대를 만들고 있다는 게 기상청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서해안 전해상과 서해 내륙 지역을 중심으로 강풍주의보와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비는 오늘 아침 중에 대부분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에는 우리나라를 향해 다가오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위치하면서 구름 많은 하루가 예상된다.



기상특보 발효현황. ?[자료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특보 발효현황. ?[자료출처= 기상청 날씨누리]?



비구름이 서해상에서 다가오는 만큼 어제 오후부터 서쪽지방인 서울·경기도·강원영서·충청도는 10~40㎜ 가량 상대적으로 비의 양이 많고, 그밖의 지방은 5~20㎜정도로 예상된다.


오늘 아침 기온은 따뜻한 남서풍과 구름이 많아 복사냉각 현상이 약해 별다른 추위 없이 출발할 전망이다.


오늘 최저 기온은 서울과 대전 9도, 인천과 백령도 11도, 부산 12도, 광주와 강릉 10도, 제주 16도, 울릉도·독도 10도 안팎으로 예상되고, 낮 최고기온은 서울과 인천 15도, 대전 16도, 부산 19도, 광주 17도, 강릉과 제주 19도, 을릉도·독도 15도, 백령도 14도 등 전국이 15~20도 분포로 오늘과 비슷하게 낮 기온이 오를 것으로 기상청은 예측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