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공급대책 이후 서울·수도권 다시 '꿈틀'...재건축 기대감에 강남↑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2-25 15:07:48
  • -
  • +
  • 인쇄
강남, 설 연휴 후 재건축 기대감으로 상승 폭 확대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정부가 2·4 공급대책 발표 이후 숨고르기에 들어갔던 서울·수도권 아파트 매매가격이 다시 꿈틀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원장 김학규)이 발표한 2월 넷째주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0.08%), 인천(0.39%), 경기(0.42%) 등 서울·수도권 아파트에서 매매가격 상승세가 지속됐다.
 

▲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서울=연합뉴스]

 

서울은 2·4 공급대책 발표 후 강북권에서는 대체로 관망세 보이며 상승폭이 유지되거나 소폭 축소됐지만, 강남권은 설 연휴 이후 재건축 기대감으로 상승 폭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강남권에서는 서초구(0.11%)가 반포·잠원동 재건축과 신축 위주로, 강남구(0.10%)는 압구정동 재건축과 일원동 대형평형 위주로 오름세가 높았다. 송파구(0.10%)는 신천·잠실동 위주로 올랐으며, 강동구(0.06%)는 길·명일동 위주로 상승하는 등 정비 사업 기대감이 높은 재건축 대상 아파트들이 강세를 띄었다.

강북권은 마포구(0.11%)는 개발호재 영향이 있는 상암동 역세권과 재건축 위주로, 도봉구(0.09%)는 쌍문동 구축과 교통 호재가 있는 창동 역세권 위주로 상승 폭이 컸다. 종로구(0.01%)는 회현동 신축이나 준신축 위주로 상승했지만 대체로 매수세가 줄어 오름 폭이 축소됐다.

 

▲ 자료=한국부동산원 제공

 

인천에서 연수구(0.55%)는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은 청학·연수·동춘동 구축 위주로, 서구(0.53%)는 정주여건 개선 기대감이 있는 검단 신도시 인근지역 위주로 상승 폭이 확대됐다. 부평구(0.39%)는 십정·부개·청천동 역세권 위주로, 미추홀구(0.33%)는 정비사업 기대감이 있는 주안동 위주로 상승했다.

경기는 서울 접근성 향상 등 교통개선 기대감이 지속되는 가운데 의왕시(0.92%)는 인근지역 대비 저평가 인식이 있는 오전·내손동 위주로, 안산시는 상록(0.87%)·단원구(0.75%)가 교통 및 재건축 기대감 있는 사·본오동 역세권 위주로 상승 폭이 높았다.

의정부시(0.70%)는 송내·지행동 주요 단지 위주로 오르는 등 GTX-C 노선 기대감 있는 지역 위주로 상승했으며, 남양주시(0.71%)는 화도읍 등 비규제지역 위주로, 고양 덕양구(0.63%)는 중저가 위주로 오름세가 나타났다.
 

▲ 자료=한국부동산원 제공


5대 광역시는 대구, 대전, 세종 등에서 상승 폭이 높았다.

대구에서 동구(0.54%)는 교통호재(엑스코선)가 있는 봉무동과 상대적 저평가 인식이 있는 신기·신암동 구축 위주로, 수성구(0.54%)는 정비사업 기대감 있는 시지지구와 학군 수요 있는 수성동 위주로 상승폭이 컸으며, 달성군(0.48%)은 교통여건이 양호한 현풍·유가읍 주요 단지 위주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대전은 유성구(0.47%)는 인근지역 대비 저평가 인식이 있는 송강·상대동과 노은·지족동 신축이나 준신축 위주로, 서구(0.43%)는 교육 및 주거환경이 양호한 둔산·월평동 위주로 상승 폭이 높았으며, 중구(0.37%)는 정비사업 영향이 있는 문화·태평동 위주로 상승했다.

전국 아파트 전세가격은 보합세를 보였다.

특히, 서울에서는 전반적인 매물 부족 현상이 나타나 상승세가 지속됐지만, 방학철 이사수요가 마무리되고 입주물량이 증가하면서 고가 및 가격 상승폭 높았던 단지 위주로 매물 증가해 전주 대비 상승폭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바디프랜드, 대명스테이션과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바디프랜드는 대명스테이션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바디프랜드가 토털 라이프케어 브랜드 ‘대명아임레디’를 운영하고 있는 대명스테이션과 함께, 전방위적인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성사됐다. 이를 위해 지난 3일, 바디프랜드 도곡타워 본사에서 양사 대표이사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

2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 '닥터체크', 전속 모델로 방송인 나지완 발탁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 '닥터체크(Dr.check)가 방송인 나지완을 전속 모델로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나지완은 전 기아 타이거즈 선수로 활약하며 탄탄한 이미지와 신뢰감을 쌓은 데 이어, 최근 '최강야구'를 비롯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활약하며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닥터체크는 이러한 나

3

SFG 푸드리빌리지 세종, ‘바다를 먹은 고등어’ 12일 그랜드오픈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세종시 다솜로에 위치한 프리미엄 복합 외식 공간 ‘SFG 푸드빌리지 세종’에 새로운 미식 명소가 탄생했다. 500℃ 화덕에서 구워내는 생선구이 건강 한상 전문 '바다를 먹은 고등어'가 오는 12일 그랜드 오픈한다. ‘SFG 푸드빌리지 세종’은 ‘바다를 먹은 고등어’에 앞서 ‘송도갈비’, ‘청담본갈비’, ‘긴자’, ‘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