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는 9파전...컷오프·反이재명 단일화 주목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7-01 01:28:29
  • -
  • +
  • 인쇄
주자 9명 예비후보 등록 완료...6명 추리는 컷오프가 첫 관문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가 9파전으로 펼쳐지게 됐다.

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등록 마지막날인 30일 이재명 경기지사와 정세균 전 총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각각 절차를 마치면서 후보 9명의 경선이 본격 막을 올렸다.

이날 오전에는 추 전 장관이 직접 여의도 당사를 찾아 등록했고, 오후에는 이 지사를 대신해 박찬대 박홍근 의원이, 정 전 총리를 대신해 김교흥 장경태 의원이 각각 후보 등록 서류를 제출했다.
 

▲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에 나서는 9명의 예비후보들. 사진 맨 윗줄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두 번째줄 왼쪽부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이광재 의원, 박용진 의원. 사진 맨 아래 왼쪽부터 양승조 충남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두관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로써 민주당 대선 경선에는 전직 총리 2명(이낙연 정세균)과 현직 도지사 3명(이재명 양승조 최문순), 현직 의원 3명(박용진 김두관 이광재), 당 대표 및 장관 출신(추미애) 등 중량급 인사들이 대거 나서게 됐다.

민주당 예비경선 후보들의 기호 추첨 결과를 보면, 1~9번에 각각 추미애(62), 이광재(56), 이재명(56), 정세균(70), 이낙연(68), 박용진(50), 양승조(62), 최문순(65), 김두관(62) 순이다.

후보들은 1일 한 자리에 모이는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 행사를 시작으로 레이스에 서서히 시동을 걸 예정이다. 이어 TV토론 등을 통해 본격적인 대결에 나서게 된다.

▲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후보등록 기호추첨 결과 공고 내용. [출처=더불어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첫 번째 관문은 예비경선이다. 4번의 TV토론, 국민여론조사와 당원여론조사를 통해 본경선에 진출할 후보 6명을 결정할 계획이다. 

 

이달 9~11일 열릴 이 컷오프 관문에서 과연 누가 생존할지가 우선 가장 큰 관전 포인트다. 


또 다른 관전포인트는 최근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지지율 구도다. 그간 구도는 ‘1강 1중 7약’ 또는 ‘빅3’로 평가됐으나 최근 일부 구도에 변화가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돌풍'과 맞물려 가장 젊은 박용진 의원이 최근 몇몇 여론조사에서 여권 3위로 약진했고, 야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꿩 잡는 매'를 자처하고 나선 추 전 장관도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있는 모양새다.

7월 5일까지 단일화하겠다고 선언한 정 전 총리와 이광재 의원의 결과도 주목된다. 단일화는 '반(反) 이재명 연대'를 가속화해 경선판 전체를 뒤흔드는 큰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어서다.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 룰은 오는 9월 5일 끝나는 본경선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결선투표를 통해 후보를 가리도록 하고 있다. ‘반 이재명 연대’라는 기치 아래 나머지 후보들이 결집해 단일화가 이뤄진다면 대역전극을 일굴 수도 있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이 과정에서 후보들 간의 합종연횡이 일어난다면 단일화 방식을 둔 주자 간 신경전도 치열해질 가능성도 있어 또 다른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디지털 무역 경연 ‘2025 뉴 파워 어워드’ 성료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알리바바닷컴은 전 세계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례 디지털 무역 경연대회 ‘2025 뉴 파워 어워드(New Power Award)’를 지난 22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그랜드 파이널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디지털 무역의 오스카’로 불리는 뉴 파워 어워드는 미래 글로벌 무역을 이끌 혁신적인 B2B 셀러를 발굴·조명

2

'박장대소' 김종국 "신혼? 아이 없어 아직은 좋죠"→박준형 "그러면 아내가 섭섭"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박장대소’에 게스트로 출연한 김종국이 달달한 신혼 근황을 공개한다. 24일(수) 저녁 8시 50분 방송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 9회에서는 ‘박장 브로’ 박준형-장혁이 ‘게스트’ 김종국과 헬스장에서 의기투합한 ‘콜’ 수행 현장이 공개된다. 이날 ‘박장 브로’는 “주인 잃은 신발들이 너무 많다. 신발의 주

3

'뛰산2' 이영표→유선호, 근력·정신력 한계 넘은 피트니스 레이스 완주 '웃음·감동'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BN 마라톤 예능 ‘뛰어야 산다 시즌2’의 ‘뛰산 크루’가 러닝을 넘어 근력과 정신력의 한계를 시험하는 극한 도전에 나서며 시청자들에게 짜릿한 희열과 깊은 감동을 안겼다. 22일(월) 방송된 ‘뛰어야 산다 시즌2’ 5회에서는 크로스핏 체육관에서 펼쳐진 혹독한 훈련을 시작으로, 피트니스 레이스와 말과의 이색 대결까지 이어지며 ‘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