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최고 인기 라면은? 농심 육개장·김치사발면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6-14 09:26:43
  • -
  • +
  • 인쇄
야외활동 증가에 10년간 매출 2배 성장

최근 아웃도어 인구 증가에 농심 대표 상품 사발면의 인기가 높다.

농심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함께 사진으로 일상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스토코그래피' 기법을 활용해, 지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년 동안 SNS에 올라온 주요 라면 브랜드 이미지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야외활동을 배경으로 한 사진에서 비중이 가장 높았던 라면은 농심 사발면으로 나타났다.
 

▲사진 = 농심 제공

 

농심 육개장사발면과 김치사발면은 2020년 총 124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2010년 660억원에 비해 두 배 가까운 성장이다.

같은 기간 전체 라면시장 규모가 2조원 안팎을 횡보한 것과 비교하면 매우 큰 폭의 성장세다.

특히, 육개장사발면은 2011년 닐슨코리아 기준 용기면 시장 1위에 오른 이후 그 자리를 놓치지 않는 절대 강자.

농심 관계자는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40년 가까이 된 시장 1등 브랜드가 지난 10년간 큰 폭으로 성장했다는 것은 그만큼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지난 2020년말 기준, 육개장·김치사발면은 누적 판매량 50억개를 돌파했다. 이는 전 국민이 100개씩 먹은 셈이다.

한편, 농심은 사발면의 인기를 최근 아웃도어 인구의 증가와 연관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캠핑인구는 2019년 약 600만명으로 10년 전과 비교하면 10배 가량 늘어났다.

최근엔 7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추산된다.

SNS 이미지 빅데이터에 따르면 농심 사발면이 야외활동에서 인기를 얻는 가장 큰 이유는 간편함에 있다.

어디서나 뜨거운 물만 있으면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맵거나 자극적이지 않고 구수한 맛이라 부담없이 가족이 함께 먹기 좋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더불어, 김밥 등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기에 조화로운 맛이라는 평가도 많았다.

농심 사발면이 특별한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는 지난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농심이 사발면을 처음 출시한 것은 1981년으로 당시 국내에는 용기면의 개념이 생소하던 시절이었다.

농심은 일본에서 판매되는 컵 형태와 차별화된 모양의 사발면을 출시해 용기면의 대중화를 열었다.

이후 1982년 육개장사발면과 1986년 김치사발면을 선보이며 한국인이 좋아하는 국물 맛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았고, 용기면 시장의 최강자로 올라섰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 사발면은 용기면 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와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특별한 제품”이라며 “소비자들로부터 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인사] 신한銀, 경영진 인사 및 조직 개편 시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신한은행은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소재 본점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경영진 신규 선임 및 조직 개편을 시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날 이사회에서는 고객중심을 실천하고 은행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미래 준비를 위해 영업추진1그룹, 고객솔루션그룹, 자산관리솔루션그룹, 자본시장그룹, 리스크관리그룹, 경영지원그룹, 브랜드홍보그룹 등 각 분야별

2

유니드, '연말 온기 나눔' 울산에 이웃돕기 성금 4200만원 기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글로벌 화학 소재 기업인 유니드가 연말을 맞아 지역 사회에 이웃돕기 성금 4200만원을 기탁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성금은 유니드의 울산 공장 임직원들이 뜻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울산 남구청을 통해 전달됐다. 기탁 성금은 추운 겨울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소외계층의 생활 안정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유니드

3

케이원파워, 희망브리지에 성금 500만 원 기탁… '희망컴퍼니' 동참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재난 피해 이웃 지원을 위해 주식회사 케이원파워의 성금 500만원을 기탁 소식을 23일 밝혔다. 이는 정기 기부 캠페인 ‘희망컴퍼니’에 참여하기 위해서다. 케이원파워는 전기·통신·실내건축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으로, 건축 전기공사와 실내 공간 구축 등 현장 중심의 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