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사이버도서관, 개관 20주년 기념 온라인 세미나 성료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6-22 10:06:51
  • -
  • +
  • 인쇄
디지털 대전환 따른 미래 도서관 서비스 방향 논의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이 17일 온라인으로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개관 20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국 최초 온라인 공공도서관인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이 개관 20년을 맞았다.
 

▲사진 = 경기문화재단 제공

 

이번 세미나는 '경계를 넘은 도서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미래 사회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방향을 모색하고, 온라인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1부에선 남영준 한국도서관협회장이 ‘도서관이 추구해야 할 미래가치와 전략’이란 주제로 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기조 발표를 했다.

이후 박미정 경기도 도서관정책팀장을 좌장으로 ‘또 다른 20년 도서관 정보서비스는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를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최유진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기획과장은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서비스 계획'의 골자와 집단지성, 큐레이션, 플랫폼서비스, 아웃리치서비스라는 핵심어를 통해 미래 도서관 서비스 방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주영 성북문화재단 도서관기획팀장은 공공도서관의 정보서비스를 지역 정보서비스를 강조하며 성북구립도서관 지역정보서비스의 시도와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서비스의 방향을 제언했다.

한국교육문화연구원 박현주 부원장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서비스를 분석해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방향과 강화할 부분을 제안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신정아 팀장은 그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정보서비스의 현황보고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서관 서비스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야기했다.

오후 2부에서는 독서문화 분야와 아카이브 분야로 구분해 사례위주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독서문화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특화, 융합, 더 특별한 도서관 콘텐츠?!'를 주제 아래 김지우 강북문화정보도서관 사서가 방송, 캐릭터제작 등 ‘도서관에서 만든 온라인 콘텐츠’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조수경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의 독서문화 콘텐츠 서비스 현황과 미래 서비스를 위한 고민사항을 공유하고, 신정아 한신대 디지털영상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메타버스 시대 도서관 콘텐츠의 가치와 기획 방향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의견을 제안했다.

두 번째 아카이브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지역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아카이브 콘텐츠'를 주제로 전미정 메모리플랜트 공동대표가 아카이브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한 기획과 방향을 제시했다.

오진아 성북문화원 마을아카이브 팀장은 성북마을아카이브 운영과 성북구 지역문화자원에 특화된 콘텐츠 개발에 대한 사례를 발표하고, 강석주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기록연구사는 경기도메모리 아카이브를 기반 한 아카이브 콘텐츠를 소개하고 다양한 활동을 발표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관계자는 “세미나를 통해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의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활동이 도서관 전문가들과 이용자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다가올 미래에는 디지털 도서관의 정보서비스가 도민의 정보 불평등을 해소하고 디지털역량을 강화하는 데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 영상은 추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서비스 될 예정이며, 세미나 자료집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누리집에서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