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국내 건설사 최초 ‘AI기술 컨퍼런스’ 개최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10-28 12:45:02
  • -
  • +
  • 인쇄
자체 개발한 AI기반 자동 설계시스템 등 개발 성과 공유
건설산업 적용 가능한 AI 기술 동향,기술개발 노하우 교류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국내 건설사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AI 기술 컨퍼런스’를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국내·외 임직원과 20여개 협력사가 참여하며, 본 컨퍼런스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플랜트 설계 조직인 ‘엔지니어링센터’가 주관했다.

 

▲ [사진= 현대엔지니어링]

‘엔지니어링센터’는 플랜트 설계 비전 2025를 수립하고 설계 품질의 고도화를 통해 프로젝트의 물량, 원가, 공기 등 수익성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 빅데이터에 기반한 AI 설계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 경쟁력 확보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번 AI 기술 컨퍼런스는 기술 경쟁력 강화 전략을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임직원들의 기술 혁신 마인드 제고를 위해 열렸다.

현대엔지니어링은 AI 기반 자동 설계시스템을 자체 개발한데 이어 사업영역 전반에 걸쳐 AI 기술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 건설사 최초로 ‘AI 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건설분야 AI기술 개발과 활용에 있어 ‘퍼스트 무버’로 도약에 나선다.

‘Work Smart, Work Digital’이라는 주제로 ▲AI기반 설계 추진전략 ▲EPC산업의 디지털 트윈 활용 ▲3D Auto Routing ▲철골 구조물 AI자동설계 ▲AI 기반 물량 예측 및 분석 ▲설계 최적화 머신러닝 등 다양한 세션으로 구성됐다.

벤틀리시스템즈 김덕섭 한국지사장과 함께 플랜트 EPC 산업의 AI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현대엔지니어링 임직원들이 자체 개발 중인 설계 자동화기술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실시간으로 토론이 가능한 시간 또한 마련돼 다양한 전문 지식과 경험, 노하우를 교류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지난 2013년부터 꾸준히 이어온 기술 컨퍼런스는 이제 현대엔지니어링의 기술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이번 기술컨퍼런스는 참여대상을 확대해 임직원뿐만 아니라 20여개 협력사가 참여해 폭넓은 기술 공유와 연구협력을 통해 진정한 동반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현대엔지니어링은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AI 기술과 스마트 건설기술 등 건설산업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 최근 스마트 건설기술 스타트업과 공동 기술개발을 위해 약 20억원의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하며 스타트업 육성에 나섰다.

현대엔지니어링 엔지니어링센터를 맡고 있는 한대희 상무는 “건설업은 불확실성과 다양성이 크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축적해 온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면 높은 확률의 예측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며 “세계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AI기술 컨퍼런스와 같은 기술 공유 플랫폼을 확대하고 AI기술 개발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확보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호텔 서울, ‘피에르 가니에르 서울’ 밸런타인데이 스페셜 코스 선봬 새창으로 읽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호텔 서울은 프렌치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피에르 가니에르 서울’에서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특별 코스 메뉴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코스는 미쉐린 3스타 셰프 피에르 가니에르의 수제자 프레데릭 에리에(Frederic Eyrier) 셰프가 직접 준비했으며, 2월 13일 디너와 14일 런치·디너에 한정 운영된다. 밸런타인데이

2

에어부산, 소음대책지역 주민 대상 설맞이 나눔 활동 전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부산이 지난 11일 김해공항 인근 소음대책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맞이 행복 나눔 활동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에어부산 임직원들은 김해공항 주변 경로당과 가정을 찾아 1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생필품 키트를 전달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명절의 온정을 나눴다. 전달된 키트는 샴푸, 세제, 치약, 칫솔 등 생활필수품들로

3

도미노피자, 밸런타인데이 맞아 사이드디시 2종 반값 프로모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가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사이드디시 2종을 50%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자사 앱을 통해 더블 크러스트 도우로 업그레이드한 피자(M, L) 주문 시 적용되며, 피자 할인과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도미노피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할인 대상 사이드디시는 발렌타인데이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