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국내 최초 개발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08-18 12:49:12
  • -
  • +
  • 인쇄
중소기업과 협업 개발, 동반성장 롤 모델 평가
라이프 스타일 변화 반영 신평면 18개도 선봬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SK건설이 국내 최초로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개발해 자사 아파트 브랜드인 ‘SK VIEW'에 적용, 선보인다.

SK건설은 아파트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및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반영한 신평면 18개를 선보였다고 18일 밝혔다.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SK건설과 알루이엔씨, 국영지앤엠이 개발했다. 개폐 가능한 아파트 창문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적용했다. 외부 조망을 고려해 박막형 태양광 패널을 사용했고, 창문이 설치되는 위치에 따라 투과율을 10~30%까지 선택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창문에서 발전된 전기를 세대 내 전력계통에 안정적으로 전달하는 ‘Operable BIPV 시스템’도 공동 개발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 (오른쪽부터) 전승태 SK건설 건축주택사업부문장과 홍성철 알루이엔씨 대표, 최재원 국영지앤엠 대표가 개폐되는 창에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구현해 시연하고 있다. [사진= SK건설 제공]

SK건설은 "기존 아파트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옥탑이나 측벽 등에 거치하는 형태여서 설치 면적 확보가 어려웠는데,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이런 단점을 보완했다"고 설명했다.

SK건설은 코로나19로 인한 환경변화와 다양해진 고객 니즈를 반영해 18개 타입의 신평면도 선보였다. 이번 개발된 신평면은 ▲포스트 코로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기본 상품 업그레이드 등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우선, 코로나19 등 바이러스와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클린-케어’ 평면을 개발했다. 전용 84㎡에 적용되는 클린-케어 평면은 현관에 중문과 신발 살균기를 설치했고, 거실로 향하는 중문 외 별도의 공간인 ‘클린-케어룸’을 조성해 동선을 분리했다. 클린-케어룸에는 SK건설이 개발한 UV LED 모듈 제균 환풍기와 스타일러 등을 설치했고, 욕실과 세탁실도 함께 배치했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FLEX 59’와 ‘캥커루 하우스’ 평면도 선보인다. FLEX 59 평면은 벽과 기둥의 골조를 최소화해 고객 취향에 따라 기존 3베이 구조의 거실과 침실을 하나로 통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부모와 함께 사는 30~40대 자녀 비율이 높아지는 트렌드를 반영해 캥거루 하우스 평면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 평면은 84㎡ 평형 5베이 판상형 구조로 단위세대 실사용 면적을 극대화하고, 원·투룸 옵션을 적용하면 별도의 독립공간으로 생활할 수 있다. 소형가구, 청년층 위주로 세대 분리형 임대도 가능하다. 그 밖에도 32㎡, 49㎡, 62㎡, 74㎡ 등 틈새 평형을 통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전승태 SK건설 건축주택사업부문장은 "아파트 창문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개발을 통해 제로에너지건축물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며 "신평면 등 상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