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윤석열 검찰총장 사의 표명 1시만에 즉각 수용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3-04 15:43:02
  • -
  • +
  • 인쇄
박범계 장관 "사의 안타깝다" 입장 밝혀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의를 즉각 받아들였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4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윤 총장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총장이 이날 오후 2시께 공개적으로 전격 사의를 표명한 지 1시간여 만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절차에 따라 검찰총장 후임 인선에 본격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의를 표명한지 1시간여만에 즉각 수용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2019년 7월 25일 청와대에서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앞서 윤 총장은 이날 오후 2시께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출근하면서 “총장을 사직하려 한다”며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 그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윤 총장의 임기는 오는 7월 24일까지다. 문재인 대통령이 윤 총장의 사의를 수용함에 따라 2년 임기를 4개월여 앞두고 물러나게 됐다.
 

앞서 윤 총장의 사의 표명 소식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안타까운 마음"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법무부 대변인실은 박 장관이 윤 총장의 사직서를 접수한 뒤 이 같은 소회를 밝혔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윤 총장의 사직 의사를 보고했다.

박 장관과 윤 총장은 사법연수원 23기 동기로, 박 장관이 법무부 수장에 오르면서 법무부와 대검 간 관계개선이 기대됐다. 그러나 검찰 인사 논의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일며 최근 냉랭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잡코리아, 현직자 1:1 취업 컨설팅 행사 '퇴근 후 이력서'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AI·데이터 기반 HR테크 플랫폼 잡코리아가 취업·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퇴근 후 이력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23일 잡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서울 서초구 잡코리아 본사에서 해당 행사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저연차 직장인과 신입 구직자의 커리어 성장을

2

NOL 티켓, 연말 프로모션 '놀라운 2025-2026'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놀유니버스가 운영하는 NOL 티켓이 연말연시를 맞아 공연 관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대규모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놀유니버스가 내년 1월 11일까지 NOL 티켓에서 ‘놀라운 2025-2026’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관객의 공연 소비 데이터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작품을 추천하고, 할인 혜택을 제공

3

정관장, 인천공항에 K-헤리티지 담은 프리미엄 스토어 오픈
[메가경제=정호 기자] 정관장이 인천국제공항에 한국 전통과 브랜드 역사를 결합한 프리미엄 스토어를 선보이며 외국인 관광객 공략에 나선다. 23일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정관장은 신라면세점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조선 왕실 문화를 모티브로 한 특화 매장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장은 지난 2월 선보인 ‘에브리타임 스튜디오’에 이은 두 번째 콘셉트형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