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 권리보호 및 조직화 지원한다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4-30 15:47:07
  • -
  • +
  • 인쇄
공동실천협약 체결하고 산별·지역·상담소·노동자종합지원센터 등 역량 결집

한국노총이 플랫폼, 프리랜서 등 비정형노동자들의 건강권과 법적 권리 보호, 노동조합 및 협동조합 조직화를 위해 팔을 걷어부쳤다.
 

▲사진 = 한국노총 제공

 

한국노총(위원장 김동명)은 30일 오전 플랫폼·프리랜서협의회와 공동실천협약을 체결했다.

협의회에는 대리운전기사, 문화예술 프리랜서, 가사돌봄노동자, 보조출연자 등 다양한 영역의 노동자와 단체들이 들어와 있다.

이들을 위해 고용보험, 산재보험 적용 대상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노동자공제회 설립 및 조직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 홍보, 교육 등을 한국노총이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

특히 이런 연대협력이 중앙단위에서 국한될 게 아니라, 한국노총의 산별 및 지역조직, 지역노동상담소, 서울시노동자종합지원센터 등 다양한 차원의 지원기관 역량을 모아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가 당사자 조직을 강화하고, 노동권과 사회안전망을 확보하는 데 오늘 협약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G그룹, 설 앞두고 동자동 쪽방촌 '안전 현장' 행보…소방청과 800가구 지켰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KG그룹이 설 명절을 앞두고 소방청과 함께 서울역 인근 동자동 쪽방촌을 찾아 주거 안전 점검과 생필품 기부 등 ‘안전 지킴이’ 봉사활동을 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양측이 2022년 체결한 ‘100년 협약’의 일환으로 화재와 전기 사고에 취약한 주거 환경을 개선해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생활 안전을 실질적으로

2

유안타증권,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우수상 수상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유안타증권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제작한 브랜드 필름 '파란 용의 전설'이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 2025)'에서 우수상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AI 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이뤄졌으며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영상 표현 방식과 아시아 특화 증권사로서의

3

우리금융, 국민성장펀드 2000억 투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국민성장펀드의 성공적인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2000억원 규모의 ‘우리 국민성장매칭 펀드’를 조성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국민성장펀드는 총 7조원 규모의 간접투자 자금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중 5.5조원을 민간금융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앞서 우리금융은 5년간 국민성장펀드 민간금융에 10조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