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추석상여금, 보름달은 둥글게 뜨건만 우리네 마음은...

정우석 / 기사승인 : 2015-09-11 10:48:12
  • -
  • +
  • 인쇄

[메가경제 정우석 기자] 평균 추석상여금 규모를 보면 경기가 단박에 가늠된다.


매년 이맘때 봉급쟁이들의 평균 추석상여금에는 각 기업의 매출 및 영업이익 현황과 기업가들의 양심이 들어 있다.


아무래도 장사가 잘 되는 기업은 평균 추석상여금을 듬뿍 책정하고 곳간이 빈 기업은 아무리 추석상여금을 주고 싶어도 그건 경영주 마음뿐이다.


잡코리아가 직장 근로자 600여명에게 이번에 추석상여금을 받느냐고 물으니 설문에 응한 사람의 절반이 평균 추석상여금을 받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기업 직원은 형편이 나았다. 하지만 그것도 10명 중 6명만 추석상여금의 혜택을 누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평균 추석상여금은 대학생 한 달 아르바이트 정도에 불과한 80만원 정도였다. 호시절이 갔음을 절로 실감케 하는 액수다.


기업들에게 평균 추석상여금과 관련해 공통적인 사항은 작년에 비해 올해 ‘자금이 쫄았다’는 것.


이는 당연히 추석상여금 삭감 내지 지급불가로 이어진다.


지난달 말 평균 추석상여금과 관련해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메르스 여파로 인한 내수부진으로 중기 자금형편이 좋지 않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우석
정우석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나님의 교회, 동남권 핵심 도시 김해에 새 성전 설립
[메가경제=이준 기자]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도시로 도약하는 동남권 경제 허브 김해에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이하 하나님의 교회)가 새로운 성전을 설립했다. 하나님의 교회는 장유동에 설립된 ‘김해율하 하나님의 교회’가 사용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김해율하 하나님의 교회’는 연면적 3423.6㎡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다. 푸른색 통창으로

2

디시오, 미쓰이물산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전력반도체 공급 MOU체결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국내 전력반도체 스타트업 디시오(Dicio)가 일본의 대표적인 종합상사인 미쓰이물산(Mitsui & Co.)과 전력반도체 공급을 위한 전략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디시오가 자체 개발한 실리콘카바이드(SiC) 소자 및 모듈, 절연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IGBT) 기반 소자·모듈 등 고전

3

펑크비즘, 독자 메인넷 ‘펑크체인’ 공개, RWA 기반 웹3 플랫폼 비전 제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블록체인 기업 펑크비즘은 자사의 독자 메인넷인 ‘펑크체인’을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펑크비즘은 이번 AMA를 통해 펑크체인의 기술적 구조와 발전 방향, 실물자산(RWA) 기반 생태계 구축 전략을 처음 공개하며 Web3 플랫폼의 비전을 제시했다. 펑크체인은 단순한 거래형 블록체인을 넘어 실물자산(RWA)과 디지털 경제를 연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