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죽아’ 대세 속 콜드 브루 음료 판매 쑥쑥…스타벅스, 2020년 커피 트렌드 빅데이터 분석 ‘아이스 블랙 커피 시장’ 상승 예상

정창규 / 기사승인 : 2020-04-09 11:49:56
  • -
  • +
  • 인쇄
전체 커피 음료 중 아이스 커피 판매 비중이 64%까지 확대되며 얼죽아 트렌드 반영
2016년 출시한 콜드 브루 음료는 작년까지 누적 5000만잔 돌파하며 매년 판매 성장
새로운 추출 방식과 아이스 전용 음료로 트렌드 민감한 20대 콜드 브루 구매 성장 높아
스타벅스 콜드 브루 음료 이미지.(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스타벅스 콜드 브루 음료 이미지.(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메가경제= 정창규 기자] 스타벅스의 콜드 브루 음료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현재 스타벅스 고객 10명 중 6명 이상이 아이스 커피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는 커피 음료 판매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콜드 브루 음료 판매 성장세로 아이스 커피 음료의 비중이 64%까지 확대됐다고 9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아이스 커피 음료(51%)와 따뜻한 커피 음료(49%)의 판매 비중이 비슷한 비율을 보였으나 2016년 콜드 브루 출시 이후 아이스 커피 음료가 따뜻한 커피 음료의 판매 비중을 역전하기 시작했다.


이는 ‘얼죽아’ 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겨울에도 인기가 식지 않는 아이스 커피 음료를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와 함께 새로운 추출 방식과 아이스 전용 음료로 조명받고 있는 콜드 브루의 인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 콜드 브루는 매장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바리스타가 매일 차가운 물로 침출식으로 14시간 동안 소량씩 신선하게 추출한 원액에 차가운 정수와 얼음을 첨가하는 아이스 음료이다.


전체 아이스 커피 음료 중 콜드 브루의 판매 비중은2016년 출시 당시 9% 에서 2017년에 16%까지 확대된 바 있고, 지난 2019년에는 20%까지 확대됐다.


실제 지난 2019년 스타벅스 콜드 브루의 판매 상승률은 2018년 대비 50%를 넘어섰으며, 지난 2016년 4월 출시 이후 2019년까지의 누적 판매량도 5000만잔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 3월까지 약 450만잔이 판매되는 인기로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인기 커피 음료인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아이스 카페 라떼, 스타벅스 돌체 라떼에 이어 가장 인기 있는 음료로 올라섰다.


연도별 HOT커피 음료와 아이스 커피 음료의 판매 비율
연도별 HOT커피 음료와 아이스 커피 음료의 판매 비율
연도별 아이스 커피 음료 중 콜드브루 비중.(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연도별 아이스 커피 음료 중 콜드브루 비중.(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현재 스타벅스는 콜드 브루, 돌체 콜드 브루, 콜드 폼 콜드 브루,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 등 콜드 브루 음료 4종과 나이트로 콜드 브루, 나이트로 바닐라 크림, 나이트로 쇼콜라 클라우드 등의 나이트로 음료 3종 등 총 7종의 콜드 브루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부드러운 초콜릿의 풍미가 특징인 콜드 브루는 트렌드에 민감한 20대 연령층의 구매 비율이 출시 초기 15%에서 현재 30%까지 증가할 정도로 특히 젊은 고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으며, 콜드 브루와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가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벅스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나이트로 커피 전용 머신을 통해서 정통 방식으로 콜드 브루에 질소를 주입해 제조하는 음료로 2017년 처음 소개됐다.


박현숙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음료팀장은 “국내외에서 소개되는2020년 커피 트렌드에서 아이스 블랙 커피 시장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풍부하고 깔끔한 콜드 브루의 풍미가 다양한 재료들과 잘 어울려 고객들이 다양한 맛의 콜드 브루 음료들을 찾을 것으로 보이며, 올해에도 특별한 콜드브루 음료를 추가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창규
정창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