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들, 자금 조달·비용 증가·인력 부족 3대 장애 꼽아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9 07:54:34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국내 스타트업계가 자금조달 난항, 원가상승에 따른 비용증가 등 빡빡한 살림살이로 성장에 애로가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 대한상공회의소. [사진=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 이하 대한상의)는 국내 스타트업 25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스타트업 애로 현황 및 정책과제’조사에서 10곳 중 4곳의 스타트업이 ‘자금 조달 문제’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뒤를 이어‘원가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38.2%)’,‘인력 부족(22.0%)’,‘국내외 판로 확보(18.1%)’ 순으로 애로사항을 꼽았다. 

 

공간공유 스타트업체 A사 대표는 “코로나 사태로 매출이 급감하여 회사 운영이 많이 힘들었는데 코로나 이후 매출이 반짝 회복했음에도 자금 조달이 쉽지 않아 누적 적자는 계속 늘고 있다”며 “정직원 5명을 모두 내보내고 아르바이트생 1명만 쓰고 있는데 이마저도 쉽지 않아 아예 사업을 접고 다른 업종으로 피봇팅(업종변경)을 할까 고민 중에 있다”고 하소연했다.

 

스마트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B사 대표는 " IT전문인력을 뽑기 위해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근무지인 강남으로 사무실을 이전했다" 며 "임차료 증가라는 예상치 않은 부담까지 짊어지게 되어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작년부터 계속된 스타트업계 경영난은 올해도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응답기업의 40.2%는 작년보다 경영 여건이 악화됐다고 답했다. 그 이유를 물은 결과 ‘내수시장 부진(60.6%)’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스타트업 투자환경 악화(37.5%)’,‘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현상 지속(37.5%)’등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는 응답기업 10곳 중 1곳만이‘1년 전보다 투자 유치가 증가했다’고 답해 투자의 불씨가 아직 살아나지 않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작년 조사에서는 ‘1년 전보다 투자 유치가 감소했다’고 답한 비중이 36%에 달했는데 올해는 그 비중이 16.6%로 나타나 악화의 정도는 다소 약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창업생태계 발전을 위한 최우선 과제를 묻는 질문에‘투자 활성화(44.0%)’를 가장 많이 꼽았고, 그 다음으로 ‘대기업, 중견기업과 스타트업 간 판로연계(33.6%)’,‘신산업 분야 규제 해소(20.1%)’,‘대.중견기업 – 스타트업 간 기술교류(12.7%)’ 순이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투자활성화, 판로연계, 기술교류 등은 오픈 이노베이션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며 “대기업 중견기업과의 협업은 스타트업에 추가적인 투자 유치, 기술.사업모델 고도화, B2B/B2G 판로 연계 등‘일석 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듀윌, 멸종위기 해양동물 보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민교육기업 에듀윌이 새로운 브랜드 캐릭터 ‘에듀공’을 앞세워 멸종위기 해양동물 보호에 나선다. 에듀윌은 오는 31일까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에듀공 캠페인’을 열고, 참여형 ESG 활동을 이어간다고 1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의 주인공인 ‘에듀공’은 전설 속 인어 이야기의 실제 모델로 알려진 해양 포유류 듀공(Dugong)에서 영감

2

롯데웰푸드, ‘스트레이 키즈’ 함께한 ‘빼빼로’ 광고 온에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메가경제 / 심영범 기자 tladudqja@naver.com데웰푸드가 ‘빼빼로’ 글로벌 앰배서더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와 함께한 광고를 온에어하며 빼빼로데이 글로벌 캠페인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온에어한 빼빼로데이 광고 콘텐츠는 TV, 유튜브, SNS, OTT, 구매접점 등 다양한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

3

르노코리아, 한가위 맞아 ‘최대 390만 원 혜택’…로열티 고객 보상도 강화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르노코리아가 추석을 맞아 신차 구매 고객을 위한 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특히 기존 고객을 위한 로열티 제도를 손질하고, 차종별로 무이자 할부와 옵션 지원을 더해 소비자 부담을 낮췄다.우선 로열티 프로그램이 개선돼, 르노코리아 차량을 과거 보유했거나 현재 운행 중이라면 신차 구매 시 횟수와 상관없이 50만 원을 돌려받는다. 중고차 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