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서 지속 가능한 식탁을 위한 요리 솔루션 제안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1 08:24:31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기자] 우리맛연구중심 샘표가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와 쿠킹클래스를 열고 더 쉽고 맛있게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요리 솔루션을 제안했다.

18일 서울 중구 샘표 본사 1층 우리맛 공간에서 진행된 ‘맛 좋은 녹색소비 녹턴 레시피 쿠킹클래스’엔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의 교육 프로그램 ‘녹턴 아카데미’ 수강생 20여 명이 참여했다.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는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환경부와 서울시가 만들고 비영리단체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운영하는 민관협력기관이다.  

 

▲샘표가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에서 지속 가능한 식탁을 위한 요리 솔루션을 제안했다[사진=샘표]

이번 쿠킹클래스는 ‘요리가 나와 지구를 살리는 현실적이고 실천가능한 방법'이라는 공감대에서 마련됐다. 배달이나 외식, 밀키트 등에서 버려지는 일회용품을 줄이는 것은 물론 육류 중심의 식단을 채소 위주로 구성하고 직접 장을 봐서 요리하는 것만으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가축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전체 인공 온실가스의 약 15%를 차지한다.

샘표는 채소 위주의 식습관이 건강은 물론 지구 환경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채소 요리는 맛이 없다’는 인식으로 실천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을 위해 채소를 더욱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콩을 발효한 우리 장(醬)을 활용해 채소를 더 쉽고 맛있게 요리하는 법, 조리 과정 및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면서도 요리의 풍미를 높이는 법을 연구해 공유하는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손이 많이 가는’ 요리로 생각되는 버섯 잡채와 물김치, 당근라페 만들기에 도전했다. 잡채는 버섯과 불린 당면, ‘새미네부엌 쇠고기 야채 잡채소스’를 준비한 다음 달군 팬에 버섯을 볶아 수분을 날리고 소스와 당면을 넣어 함께 볶으니 쉽게 완성됐다.

새미네부엌 반찬소스는 요리에 필요한 양념이 다 들어있어 경제적이고 쓰레기를 거의 남기지 않는다. 참가자들은 팬 하나로 10분 만에 잡채를 완성할 수 있으니 편하고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가 적게 들고 설거지감도 적어서 획기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물김치도 다시마 육수와 배, 마늘 등 물김치 만들 때 필요한 양념이 한 팩에 다 들어있는 ‘새미네부엌 물김치양념’을 이용해 손쉽게 완성했다. 먹기 좋게 썬 제철 채소에 ‘새미네부엌 물김치양념’과 생수를 붓기만 하면 끝. 참가자들은 집에 가져가서 하루이틀 숙성한 다음 먹을 수 있도록 밀폐용기에 물김치를 옮겨 담았다.

SNS 화제의 레시피 당근라페 만드는 법도 배웠다. 달콤하고 아삭한 맛을 살리는 방향으로 당근을 가늘게 썬 다음 오일과 순식물성 콩 발효 에센스 연두를 넣고 버무리니 이국적이면서도 친근한 맛의 당근라페가 완성됐다. 연두는 천연 맛 성분이 풍부한 콩 발효액에 파, 마늘, 양파, 무 등 채소 우린 물을 더해 만든 제품이다. 100% 식물성임에도 고기를 넣은 것 같은 깊은 맛이 풍부해 육수나 다른 양념 없이 연두 하나만으로 원하는 맛을 낼 수 있어 환경 친화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샘표 관계자는 "배달이나 외식보다 직접 요리하는 것은 나의 건강도 지키고 환경도 지킬 수 있는 지름길이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이 건강과 환경에 이로운 요리를 쉽고 맛있게 즐기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이블리·4910, T1과 손잡았다…2026 공식 유니폼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와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이 글로벌 e스포츠 기업 T1의 2026년 공식 유니폼 판매를 시작하고, 이를 기념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지난해 11월 T1과 ‘리드 파트너(Lead Partner)’ 스폰서십을 체결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

2

미쉐린 서울·부산 2026 나온다… ‘한국 미식 10년’ 한눈에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세계적인 레스토랑·호텔 평가서인 미쉐린 가이드가 오는 3월 5일, 시그니엘 부산에서 ‘미쉐린 가이드 서울 & 부산 2026’ 공식 발간을 알리는 세레모니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미쉐린 가이드의 한국 발간 1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한국 미식 10년의 여정(A Decade of Journey)’을 주제로, 서울에서 부산으로

3

롯데관광개발, 북유럽 4개국 직항 전세기 패키지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관광개발은 노르웨이·덴마크·스웨덴·핀란드 등 북유럽 4개국을 여행하는 대한항공 직항 전세기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북유럽은 항공 노선이 제한적이고 환승이 불가피해 이동 시간이 긴 지역으로 꼽힌다. 이번 상품은 대한항공 전세기를 활용해 인천에서 노르웨이 오슬로까지 약 14시간 만에 직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