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튠, 이미지로 배경음악 생성하는 '믹스오디오' 출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9 13:18:02
  • -
  • +
  • 인쇄
음악이 필요한 장면을 제시하면 음악 생성 .. '멀티모달' AI 적용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AI 음악 기술 기업 뉴튠이 멀티모달을 적용한 AI BGM 음악 생성기 ‘믹스오디오(Mix.audio)'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믹스오디오' 베타버전은 기존의 프롬프트 입력을 통해 음악을 생성하던 방식에서 한발 나아가 레퍼런스 이미지나 오디오를 통해서도 음악을 생성할 수 있도록 멀티모달(Multi Modal)을 적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뉴튠, 이미지로 배경음악 생성하는 '믹스오디오'  출시

멀티모달은 AI가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한 정보를 인식하는 것을 뜻한다. 지난 9월 OpenAI의 최고경영자(CEO) 샘올트만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제 ChatGPT가 보고 듣고 말하게 될 것이다’라고 선언하면서 멀티 모달을 재차 강조한 바 있다.

믹스오디오는 멀티모달을 음악생성 AI에 적용했다. 사용자로 하여금 원하는 음악에 대한 프롬프트 입력 외에도, 음악이 필요한 씬을 이미지로 보여주거나, 필요한 것과 유사한 느낌의 레퍼런스 음악을 제공하면 AI가 이를 해석해 매칭되는 음악을 생성한다. 

 

이미지나 음악의 입력은 파일 혹은 링크로 가능하며, 두 가지 방식의 혼합, 가령 프롬프트와 함께 이미지를 입력 한다거나 이미지와 레퍼런스 음원을 함께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믹스오디오는 배경음악을 찾는 크리에이터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빠른 음악 생성 속도를 구현하고 생성된 음악의 투명한 라이센스까지 확보했다. 요청 후 음악이 생성되기까지는 3초가 채 걸리지 않아 사용자가 여러번 음악을 생성해내도 시간적 부담이 거의 없다. 

 

AI 학습과 생성에 사용되는 오디오 데이터 셋은 모두 뉴튠이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라이센싱한 음원이기에 저작권 시비에서도 자유롭다.

베타서비스는 약 한달간 진행될 예정이며, 이 기간동안 사용자들은 무료로 서비스를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다. 생성한 음원을 사용하는 것에도 별도의 제약을 두지 않는다. 또한 서비스의 피드백 섹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의견을 남길 수 있게 했다.

뉴튠의 이종필 대표는 “아트리스트같은 거대 음원 스톡 플랫폼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크리에이터들에게는 원하는 음악을 찾는 일이 쉽지 않다.”며, “믹스오디오를 만나면 거대하고 미로 같은 음악 창고 속을 헤메는 대신, 원하는 음악을 AI로 직접 생성할 수 있어 노력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한편 뉴튠은 KAIST MAC(Music And Audio Computing) 랩 출신의 이종필 대표가 동고동락한 동료들과 함께 창업한 회사로 세계적인 수준의 AI 음원 분석, 합성 기술을 가지고 있다. 2023 CES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9월에는 문화체육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크래프톤, '딩컴' 스팀 겨울 할인 프로모션 참여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크래프톤은 생존 생활 시뮬레이션 게임 ‘딩컴(Dinkum)’이 Steam 겨울 할인 프로모션에 참여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스팀이 매년 진행하는 대규모 시즌 할인 행사로, 연말을 맞아 글로벌 이용자들이 딩컴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겨울 할인 기간 동안 딩컴 본편은 20% 할인된

2

‘현대건설·삼성물산’ 양강 체제 구축…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발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현대건설이 선정됐다고 22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

3

한국이러닝협회, 원격훈련 ‘AI 인재양성 정책’ 중요 안착 장치 역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노동시장에서 AI인재 양성이 정부의 핵심 과제로 부각된 이후 원격훈련이 이 과제를 안착 시키는 중요한 역할로 급부상하고 있다.한국이러닝협회는 22일 정부가 노동시장 전반에 걸쳐 AI 활용 역량 강화를 주요 과제로 제시하며,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역할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노동시장 AI 인재양성 추진방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