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재단, '김우중 의료인상'에 이정옥 간호사·이효민 활동가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2-09 11:20:05
  • -
  • +
  • 인쇄

대우재단은 제2회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자로 이정옥 전남 신안군 반월도보건진료소장과 이효민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 등 총 10명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김우중 의료인상은 고 김우중 대우 회장이 1978년 50억 원의 사재를 털어 설립된 대우재단의 도서·오지 의료사업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지난해 제정됐다. 

 

▲ 이정옥 전남 신안군 반월도보건진료소장 [사진=대우재단 제공]



올해 김우중 의료인 상을 수상한 이정옥 간호사는 공중보건 장학제도를 통해 1989년 진도군 대마도보건진료소에 첫 부임한 이후 33년간 의사가 없는 8개 보건진료소 최일선을 지켜왔다.

울주군을 거친 뒤로 1992년부터는 줄곧 신안군 섬마을 보건진료소장을 지냈다.

이 소장은 발품을 팔아 마을 지도를 그리고,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을 주기적으로 방문했다. 또 주민들이 편하게 보건진료소를 드나들도록 다양한 일상 프로그램을 발굴해 운영해왔다.

이번 수상자인 이효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는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로서 2012년부터 10년간 나이지리아, 팔레스타인, 남수단, 파키스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 해외 의료 소외지역을 찾아 환자의 생명을 살렸다. 이 전문의는 해외 응급의료 부문에서 독보적인 한국 의료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이효민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 [사진=대우재단 제공]


이외에도 의료봉사상은 김해송 김해송이비인후과 원장, 대한한의약해외의료봉사단, 송파구방이복지관 이웃사랑치과봉사회에 각각 수여됐다.

공로상은 이상재 전 완도대우병원장이 받았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보건 현장 최일선에서 헌신한 의료인에게 별도의 특별상을 제정해 주기로 했다.

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장(의사), 연정화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감염관리부 팀장(간호사), 꿈크는 아이병원(병원), 이태석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장(의사)이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김 회장의 기일에 맞춰 이날 연세대 대우관에서 진행된다.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자에게는 각 3000만 원이 주어지며, 의료봉사상과 특별상 수상자은 각 1000만 원의 상금을 받는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양대 미래인재교육원 ‘글로벌 금융투자 전문가과정’ 개강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이 오는 3월 17일 '글로벌 금융투자 전문가과정'을 개강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증권사 회장과 CEO, 협회장, 연구소장, 글로벌 투자전문가 등 국내 금융산업을 이끌어온 인물들이 한 학기 동안 강단에 서는 프리미엄 커리큘럼으로 주목받고 있다. 증권업계를 이끌었던 전·현직 리더들이 한 과정

2

서울디지털대, 13일 오후 10시 신·편입생 최종 모집 마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인공지능(AI)과 첨단 공학을 결합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내세워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13일 오후 10시에 마감한다고 밝혔다. 서울디지털대는 2026학년도부터 AI공학부와 기계로봇항공학부를 중심으로 ‘AI혁신공학인재과정’을 신설하고, AI+X 융합 교육을 본격 운영한다. 해당 과정 이수자에게는 졸업

3

문호상 웅진프리드라이프 대표, 한국상조산업협회 협회장 취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웅진프리드라이프는 문호상 대표가 한국상조산업협회 제4대 협회장으로 취임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9일 열린 한국상조산업협회 제8회 정기총회에서 협회장 이·취임식이 진행됐다. 문호상 신임 협회장은 선수금 10조 원, 가입자 1천만 명 규모로 성장한 상조산업의 위상에 걸맞은 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협회 통합과 업계 공동 발전을 이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