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미국 주식 거래 23시간 지향"...신규 거래소 내년 하반기 개장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1 02:07:07
  • -
  • +
  • 인쇄
미국 증권 당국 '24 내셔널 익스체인지' 1단계 운영 승인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평일 23시간 미국 주식 거래를 지향하는 증권거래소 '24 내셔널 익스체인지'(이하 24X)가 내년 하반기 새로 문을 연다.

 

지난 29일(현지시간) 회사 측 발표에 따르면 24X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승인에 따라 내년 하반기 중 미 동부시간 기준 평일 오전 4시부터 오후 7시까지 15시간을 거래시간으로 1단계 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다. 한국시간 기준으로는 같은 날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9시까지다.

 

▲[사진=연합뉴스]

 

24X는 추후 SEC가 내건 추가 조건을 충족시킨 뒤 평일 거래시간을 23시간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확장된 2단계 거래시간은 일요일 오후 8시부터 금요일 오후 7시까지다. 한국시간으로는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토요일 오전 9시까지다.

 

거래일 중 하루 1시간은 전산 업그레이드와 기능 점검 등을 위해 거래가 중단된다. 거래중단 1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23시간 거래 체제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다만, 2단계 운영을 위해선 야간 거래를 위한 SEC의 추가 규제 승인을 얻어야 한다고 24X는 설명했다.

 

24X는 헤지펀드계의 거물 스티브 코언의 포인트72벤처스펀드가 투자한 스타트업이다.

 

24X의 이 같은 출범은 가상화폐가 거래소에서 연중무휴로 거래되는 가운데 뉴욕증시에서도 24시간 주식 거래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는 가운데 나왔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개인 투자자들의 미국 주식 관심도가 늘어난 것도 거래시간 연장 필요성을 키우고 있다.

 

나스닥과 더불어 미국 뉴욕증시를 대표하는 거래소인 뉴욕증권거래소 역시 주식 전자거래플랫폼(NYSE Arca)의 일간 거래시간을 현행 16시간에서 22시간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재 뉴욕증권거래소는 미 동부시간 기준 오전 4시부터 오후 8시(한국시간 오후 5시∼익일 오전 9시)까지를 거래시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한국시간 오후 10시 30분∼익일 오전 5시)까지가 정규장이며, 정규장 앞뒤로 개장 전 거래와 시간 외 거래 시간이 운영된다.

 

개인 투자자의 경우 이미 대체거래소(ATS)를 통해 미국 주식의 24시간 거래가 가능한 상황이기도 하다.

 

미국의 개인 투자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주식거래 플랫폼 로빈후드는 대체거래소인 블루오션테크널러지(블루오션)와 제휴를 맺고 이미 평일 24시간 주식 거래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다만, 이 같은 대체거래소가 안정성 측면에서 일반 증권거래소를 대체할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8월 블루오션은 시장 변동성 확대로 투자자 주문이 몰리자 주문을 일방적으로 취소했고, 이 때문에 한국 증권사를 통해 주문한 국내 투자자들이 큰 피해를 보기도 했다.

 

반면 금융당국의 엄격한 규제를 받는 일반 증권거래소의 24시간 체제로 전환은 다음 날 정규장 거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등 시장 거래에 적지 않은 파장을 몰고올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4X의 드미트리 갈리노프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시장 거래자들은 거래가 종료됐을 때 가장 큰 위험에 노출된다"며 "24X는 중개업체 및 기관·개인 투자자 고객을 위해 24시간 미국 주식 거래를 촉진해 이 문제를 완화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올 추석 부모님 건강 선물...이번엔 굴비 대신 '지방줄기세포'
[메가경제=정호 기자]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선물 트렌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에는 고급 식재료나 실속형 생활용품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건강이 최우선 선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건강식품이나 운동 관련 제품을 넘어, 안티에이징·회복 의료 시술까지 선물 영역이 확대되는 모습이다. 특히 줄기세포 치료가 만성 질환 관리부터 안티에이

2

KB캐피탈, 라오스 학교 도서관 건축 및 기자재 지원
[메가경제=정호 기자] KB캐피탈이 라오스 현지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수도 비엔티엔 북쪽에 위치한 폰싸이(Phonxay) 학교 내 도서관 건축 및 기자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라오스는 전국적으로 교육 인프라가 취약하며, 특히 수도인 비엔티안 내에서도 도서관을 정식으로 갖춘 학교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독서 환경 구축이 미흡한 상황이다.

3

경동나비엔, ‘2025 굿디자인 어워드’서 우수산업디자인상품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경동나비엔은 나비엔 숙면매트 사계절 에어(Air)와 나비엔 스마트 도어락 등 2개 제품이 ‘2025 굿디자인 코리아 어워드’에서 우수산업디자인상품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1985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1회째를 맞는 ‘굿디자인 코리아 어워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시상식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