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온디바이스 AI폰 시대에 주목받는 이유는?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1-25 08:10:44
  • -
  • +
  • 인쇄
AI폰 발열ㆍ전력 소모 최소화 및 부품 경박단소화 필수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삼성전기가 스마트폰 2.0 시대로 상징되는 AI스마트폰 시대의 수혜주로 등극할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KB증권은 25일 삼성전기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19만으로 제시했다. 

▲삼성전기 수원사업장 전경 [사진=삼성전기]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삼성전기의 4분기 실적은 매출액 2.14조원, 영업이익 1141억원(영업이익률 5.3%)으로 추정되어 컨센서스에 부합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다만, 전방 수요 약세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구체적으로, 컴포넌트(MLCC) 부문은 IT향 수요가 느리게 회복되고 있고, 전장향 수요도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4분기에 통상적으로 발생하는 고객사들의 재고조정에 따른 출하량 감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패키지솔루션(기판) 부문은 PC향 수요 부진 지속되어 FCBGA 판매 역성장이 예상되며, 스마트폰향 수요도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 광학통신솔루션(카메라 모듈) 부문은 갤럭시Z 시리즈향 출하량이 감소해 전분기 대비 역성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애널리스트는 “삼성전기에 대한 IT 부품 업종 Top pick 관점을 유지한다”며 “AI 스마트폰의 본격 확산과 이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07년 아이폰의 첫 출시 이후 스마트폰의 진화는 대부분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등 하드웨어적인 변화에 국한되어왔다. 하지만 온디바이스 AI와 이를 활용한 AI 스마트폰은 ‘스마트폰 2.0’이라 부를 수 있을만큼 전통적인 스마트폰 대비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폭과 질이 궤를 달리 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이는 소비자들의 교체 수요를 강하게 자극할 것으로 이 연구언은 기대했다.

또한 AI폰에는 발열/전력 소모의 최소화와 더 많은 부품의 실장을 위한 부품의 경박단소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고부가/고성능 부품의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부품의 대당 탑재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MLCC와 기판 분야에서 관련 수혜를 누릴 수 있는 삼성전기의 중장기 실적 개선 흐름이 기대된다.

이 연구원은 “AI 스마트폰의 본격 확산은 2024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삼성전기는 AI 스마트폰에 필수적인 부품인 MLCC와 기판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어 수혜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브랜드지수 전라도 지자체장 부문 발표, 윤병태 나주시장 영예의 1위 등극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전라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윤병태 나주시장이 선정됐다고 23일 발표했다.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2

‘야구여왕’ 유도 레전드 김성연, 2아웃 주자 만루 상황서 갑분 ‘투수’ 등판?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채널A ‘야구여왕’의 ‘유도 레전드’ 김성연이 2아웃 주자 만루 상황에서 갑분 ‘투수’로 등판한다. 23일(오늘) 밤 10시 방송되는 채널A 스포츠 예능 ‘야구여왕’ 5회에서는 레전드 여자 선출 15인이 야구로 뭉친 ‘블랙퀸즈’가 2024년 창단 첫해 전국대회 2회 우승을 거머쥔 강호 ‘버스터즈’와 두 번째 정식 경기를 치르며 고전

3

한국맥도날드·한국갤럽 "한국인 행복, 가족·관계 속에서 완성"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인들은 가족 등 가까운 관계 속에서 행복을 느끼며, 함께하는 식사와 일상 속 소소한 경험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와 봉사 등 나눔 활동 역시 개인의 행복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한국맥도날드에 따르면 한국갤럽과 함께 진행한 ‘행복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주요 결과를 23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