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신탁운용, 커버드콜 ETF 3종 9거래일 연속 순매수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05-08 09:32:26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커버드콜 상장지수펀드(ETF) 3종이 최근 9거래일 연속 순매수세를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3종 커버드콜 ETF는 △ACE 미국500 15%프리미엄분배(합성) △ACE 미국반도체 15%프리미엄분배(합성) △ACE 미국빅테크7+ 15%프리미엄분배(합성)다. 연간 최대 15%의 분배금을 지급을 목표로 한다.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지난달 23일 상장 이후 전날까지 개인투자자들은 9거래일 연속 순매수했다. △ACE 미국500 15%프리미엄분배(합성) ETF에 138억원 몰려 가장 규모가 컸다. 이어 ACE 미국빅테크7+ 15%프리미엄분배(합성) ETF(108억원), ACE 미국반도체 15%프리미엄분배(합성) ETF(55억원) 순이다.

 

ACE 미국500 15%프리미엄분배(합성) ETF는 미국 우량주 500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동시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DR S&P500 ETF(SPY ETF) 콜옵션을 매도한다. 매도에 활용되는 콜옵션은 제로데이트(0DTE) 외가격(OTM) 1% 옵션이다. 만기가 24시간 이내에 도래하는 0DTE 옵션과 시장성과를 일정 부분 추종할 수 있는 OTM 옵션을 통해 연간 목표 분배율을 높인다.

 

옵션 프리미엄은 통상 만기가 길수록 큰 편이이다. 다만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과거 데이터(2022년 11월~2023년 11월)를 분석한 결과 매일 수취한 프리미엄 총액이 같은 기간 먼슬리(Monthly) 옵션 프리미엄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OTM 1% 옵션을 통해서는 콜옵션 프리미엄 외에 기초자산의 일간 수익률 1%까지 포트폴리오 성과에 반영할 수 있다.

 

ACE 미국빅테크7+ 15%프리미엄분배(합성) ETF와 ACE 미국반도체 15%프리미엄분배(합성) ETF는 모두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을 삼는다. 콜옵션 매도 전략은 ACE 미국500 15%프리미엄분배(합성) ETF와 동일하다(0DTE OTM 1%). 다만 기초자산은 미국 나스닥 상장 빅테크 기업과 미국 상장 반도체 기업이다.

 

3종의 ETF 특징은 매달 15일을 전후로 분배금이 지급된다는 점이다. 국내 상장된 대부분의 월배당 상품들이 월말을 기준으로 다음달 초에 분배금을 지급한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커버드콜 ETF는 기초자산 하락 폭이 옵션 프리미엄보다 큰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초자산이 중요하다”며 “ACE ETF 3종은 특히 높은 연 분배율을 목표로 하고 있어 장기 우상향하는 지수가 유효하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풀무원, '제1회 동물보호의 날 축제' 참가…동물복지 앞장
[메가경제=정호 기자] 풀무원식품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부산광역시가 주최한 ‘제1회 동물보호의 날 축제’에서 동물복지 계란과 펫푸드 브랜드 ‘아미오’ 등 2개의 부스를 운영하며 동물복지 가치 확산 활동에 앞장섰다고 28일 밝혔다. 동물보호의 날 축제는 10월 4일 ‘동물보호의 날’을 맞아 마련된 사람과 동물의 공존 문화를 확산하는 국민 참여 캠페인이다. 제1회

2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신규·기존 고객에 모두 '만족' 평가
[메가경제=정호 기자] 르노코리아는 지난 주말까지 하남 스타필드에서 진행했던 ‘르노 팝업 스테이지’ 행사에서 2026년형 그랑 콜레오스와 세닉 E-Tech 100% 일렉트릭이 체험 고객들로부터 큰 호평을 얻었다고 밝혔다. 출시 1주년을 맞은 그랑 콜레오스는 기존 구매 고객들의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난 바 있다. 28일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9월 17일부터 2

3

현대리바트, 캐릭터 피규어 토대로 'MZ 공략' 박차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리바트가 2030 세대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젊은 세대 코드에 맞춰 수제 공예품을 소개하는 전문관을 열고 서울 성수동에서 오프라인 팝업 행사를 진행한 데 이어, 이번엔 캐릭터를 활용한 피규어를 선보이기로 한 것이다. 토탈 인테리어 기업 현대리바트는 ‘리바트 캐릭터’로 만든 피규어 6종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