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교육부와 ‘디지털 문해교육’ 활성화 추진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07-19 10:02:24
  • -
  • +
  • 인쇄
금융소비자 보호 차원 협약 체결·금융 접근성 제고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후원…금융소비자 보호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하나은행은 교육부와 ‘디지털 금융 문해력 향상 및 금융소비자 보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디지털 금융거래 확산에도 불구하고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되고 있는 금융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하나은행은 교육부 산하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금융 문해교육 플랫폼 개발 및 현장실습 ▲디지털 금융 문해 교과서 및 학습 보조도구 개발·보급 ▲금융사기 예방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교육 운영 지원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행사 후원 등에 상호 협력한다.
 

▲지난 18일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디지털 금융 문해력 향상 및 금융소비자 보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식을 마친 뒤 이승열 하나은행 행장(왼쪽)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특히 하나은행은 갈수록 다양화·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등 신종 금융사기 범죄로부터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꾸준히 노력해온 노하우를 토대로 금융소비자에게 이해하기 쉽고 실질적 도움이 되는 디지털 문해 교과서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또 반복 학습이 가능한 교육용 플랫폼을 개발해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의 디지털 금융 접근성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 종합금융 플랫폼 ‘하나원큐’ 앱에서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조회하기 ▲이체하기 ▲공과금 납부하기 등 일부 기능을 교육용 앱으로 구현한다.

이는 반복 학습을 통해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의 디지털 금융 친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또 오는 9월 ‘문해의 달’을 맞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을 후원한다. 비문해·저학력 성인학습자의 성취감 제고와 잠재 학습자의 교육 참여도 적극 지원한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는 이번 하나은행과 업무협약을 계기로 스마트 기기에 적응하기 어려운 어르신과 취약계층이 필요한 사회 서비스를 제때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맞춤형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승열 하나은행 행장은 “맞춤형 금융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해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이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며 “디지털 금융 교육지원을 시작으로 더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금융소비자 보호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G케미칼·동서화학, 인니에 300억 합작공장…PNS 생산 본격화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KG케미칼이 동서화학공업과 손잡고 인도네시아에 300억원 규모의 화학제품 생산공장을 짓는다. 양사는 건설·염료·라텍스 등에 쓰이는 PNS(폴리나프탈렌설폰산포름알데히드 축합물) 시장 성장에 대응해 해외 생산거점을 확보, 동남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KG케미칼은 15일 동서화학공업과 '나프탈렌오일·PNS 생산 공장 투

2

한진, '유기견 돌봄 봉사활동' 전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진이 ‘Love Connect 캠페인’의 일환으로 유기견 구조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 논산센터를 방문해 유기견 돌봄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한진은 2021년 11월부터 유기견 보호 및 환경정화 활동, 아동·청소년과 결식가정 지원 등을 골자로 한 ‘Love Connect 캠페인’을 전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

3

티웨이항공, 2025 연말결산 특가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티웨이항공은 18일 오전10시부터 28일까지 ‘2025 연말결산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연말결산 특가 프로모션은 국제선 59개 노선을 대상으로 티웨이항공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웹)을 통해 진행된다. 탑승 기간은 노선별로 상이하며, 일부 기간을 제외한 2026년 10월 24일까지다. 초특가 항공권을 놓쳤더라도 할인 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