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홍콩ELS 불완전판매 의혹...최다 판매 KB국민은행부터 현장검사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1-05 10:47:09
  • -
  • +
  • 인쇄
12개 판매사 조사서 계약서류 미보관 등 적발
상반기 만기 8조4100억원...KB국민 4조700억원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금융감독원이 대규모 투자자 손실을 야기한 홍콩H지수 ELS(주가연계증권) 불완전판매 의혹에 대해 최다 판매 기관인 KB국민은행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현장검사에 나선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KB국민은행을 첫 타깃으로 삼고 지나친 영업 성과 요구가 있었는지와 판매 한도 관리, 계약서류 미보관 등 문제를 중점 확인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이 대규모 투자자 손실을 야기한 홍콩H지수 ELS(주가연계증권) 불완전판매 의혹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홍콩증시 폭락으로 80% 넘는 익스포저에 노출된 홍콩H지수 연계 ELS는 올 상반기에만 8조4100억원의 만기가 돌아오는데 이중 KB국민은행은 4조7000억원으로 전체의 절반을 넘는다.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12곳에 대한 현장·서면조사에서 일부 판매사가 ELS 판매한도 관리에 실패하고 KPI(영업점 성과점수) 조정으로 영업 드라이브를 건 사실이 적발됐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특히 “계약서류 미보관을 비롯한 전반적인 ELS 판매 관리체계상 문제를 발견했다”며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조속한 시일 안에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번 금감원의 현장점검 결과에 따라 ELS 판매사들은 불완전판매로 투자자에게 입힌 손실에 대한 배상비율과 보상액이 늘어날 전망이다. 설명의무 위반 등 30%를 기본으로 판매사 내부통제 책임 등 사유에 20%를 더해 산정된 기본 배상비율은 50%로 파악되고 있다.

만약 본점 차원의 내부통제 문제로 불완전판매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투자자 기본 배상비율이 상향조정되고 고강도 제재도 이뤄질 수 있는 상황이다.

앞서 금감원은 KB국민·신한·하나·NH농협·SC제일 등 은행 5곳과 한국투자·미래에셋·삼성·신한투자·KB·NH투자·키움 등 증권사 7곳을 포함한 12개 판매사에 대한 현장·서면조사를 벌였다. 금감원은 이번 현장점검 결과와 접수된 민원 등을 고려해 빠르면 오는 3월쯤 홍콩H지수 연계ELS 불완전판매에 대한 배상방안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KB국민은행은 금융당국의 날선 비판과 지적이 잇따르자 올해 영업점 핵심성과지표(KPI)에서 ELS(주가연계증권)과 ELF(주가연계펀드) 판매 수익 목표치를 낮췄다.

고령자 ELS 판매분을 실적에서 제외하고 고객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ELS 등 고위험 상품 비중을 높게 설정하면 감점을 받도록 해 문제의 소지를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리온 담서원 전무, 부사장 승진…'전략경영본부' 신설로 오너 경영 강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오리온그룹이 오너 일가인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고 전략경영본부를 신설하며 그룹 차원의 장기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섰다. 오리온그룹은 12일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발표하고,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새로 만든 전략경영본부장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전략경영본부는 신규사업, 해외사업, 경영지원, CSR(기업의 사회적

2

젠레스 존 제로, 2.5버전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호요버스는 어반 판타지 ARPG ‘젠레스 존 제로’ 2.5 버전 ‘밤을 비추는 불씨가 되어’를 오는 30일 업데이트 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시즌 2의 주요 스토리를 중심으로 신규 에이전트 공개, 협동 전투 콘텐츠 개편, 게임 플레이 전반의 최적화를 포함한다.새롭게 합류하는 공허 사냥꾼 ‘엽빛나’는 두 가지 모습을 지

3

컴투스, ‘가치아쿠타’ 기반 콘솔·PC 신작 개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글로벌 인기 애니메이션 ‘가치아쿠타’를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 ‘가치아쿠타: The Game(가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가치아쿠타’는 슬럼가에서 자란 소년 루도가 차별과 억압에 맞서 싸우는 배틀 액션 TV 애니메이션이다. 사회적 메시지와 독특한 그래피티 감성, 감각적인 액션 연출로 주목받고 있다. 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