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해보험, 금융소비자보호 ‘양호’ 종합등급 획득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11-22 10:19:04
  • -
  • +
  • 인쇄
금감원 실태평가서 보험업권 유일하게 좋은 성적 받아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DB손해보험은 금융감독원에서 실시한 2023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에서 보험업권에서 유일하게 종합등급 ‘양호’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수준의 종합적인 평가를 위해 매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금융소비자에게 금융회사 선택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회사 스스로 소비자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체계 구축·강화를 유도하려는 취지로 도입됐다.
 

▲DB손해보험은 금융감독원에서 실시한 2023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에서 보험업권에서 유일하게 종합등급 ‘양호’를 받았다. DB손해보험 대치동 본사 석경 [사진=DB손해보험]

 

DB손해보험은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과 함께 ‘스마트 소비자중심경영 최고의 회사 구축’을 위한 중·단기 경영계획을 수립했다. 기업경영 활동을 소비자권익을 우선해 구성·운영하고 모든 소비자에게 가장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아울러 DB손해보험은 고객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2010년부터 ‘소비자평가단’을 운영해 모두 1100개 제안을 받아 이중 863건을 채택해 소비자보호 프로세스에 반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운영하는 ‘소비자 정책 자문위원 제도’에 따라 외부 전문가가 소비자평가단 활동과 소비자정책위원회에 참여해 소비자 정책·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에 전문성·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실제로 DB손해보험은 ‘완전판매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완전판매 관련 주요 실적을 영업관리자·영업가족이 상시 모니터링토록 했다.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보험업권 최초로 시행한 ‘TM보험 가입 디지털 미러링 서비스’는 지난해 금융당국 혁신금융서비스로도 지정받았다.

TM계약의 품질 향상을 위해 계약이 확정되기 전에 전수 통화품질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는 점도 돋보인다. DB손해보험은 또 AI 기반으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해피콜 로보텔러 시스템’을 보험업권에서 처음 도입해 올해 회사 자체로 완전판매율 100% 달성을 시현하고 있다.

이는 2021년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소비자중심경영(CCM) 대상인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고 올해 9회 연속 인증을 받은 것으로도 확인된다. 한국표준협회 주관 ‘2023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장기보험 부문에서도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번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도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이후 손보사로서 유일하게 ‘양호’ 평가를 받았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는 소비자중심 경영 최고의 회사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DB손해보험 모든 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넥써쓰, 크로쓰x 스테이블코인 테더-게임토큰 거래쌍 도입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30일 넥써쓰 관계자에 따르면 넥써쓰가 블록체인 통합 앱 크로쓰x(CROSSx)에 테더(USDT)와 게임토큰 거래쌍을 새롭게 도입한다. 기존의 크로쓰 토큰($CROSS)과 게임토큰 거래쌍 외에 테더를 활용해 직접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이번 거래쌍 도입은 이용자 편의성과 접근성 확대를 위한 조치다. 스테이블코인인 테더를 통해 별도의

2

KB금융,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28일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체계적인 산업 재해 예방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 녹산국가산업단지에서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언어·문화적 차이로 안전수칙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KB금융은 이번 부산 지역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올

3

NH농협은행, 외국인 근로자 위한 'NH K-외국인신용대출'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국내 체류 외국인근로자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NH K-외국인신용대출'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상품은 지난 25일 출시한 NH글로벌위드 패키지의 후속 상품으로 해외인력 유입 증가에 따른 금융 수요에 대응하고, 외국인 고객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대출대상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