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GDP 1.6%↑…소비‧설비투자 모두 증가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4-27 11:29:46
  • -
  • +
  • 인쇄
전분기 대비 3분기 연속 성장세

1분기 국내 경제총생산 성장율이 소비, 설비투자증가에 3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율은 전기 대비 1.6%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1.8% 성장했다.

 

실질 GDP는 2019년 4분기 1.3%에서 지난해 1분기 -1.3%, 2분기 -3.2%로 역성장했다. 이어 지난해 3분기 2.1%로 성장세로 전환한 뒤 4분기 1.2%, 올해 1분기 1.6%로 3개월 연속 성장을 이어갔다.


1분기 GDP는 건설투자와 수출 증가폭이 다소 축소됐으나 증가세가 계속 이어졌고 민간소비와 정부 소비, 설비투자가 모두 늘어난 영향이 컸다.
 
▲ [한국은행 제공]

 

민간소비는 승용차와 가전제품 등 내구재와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등이 늘어 1.1% 증가했다.

정부 소비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정부지원과 물건비 지출 영향으로 1.7% 증가했으며, 건설투자는 건물건설이 중심으로 0.4% 증가했다. 설비투자는 기계류와 운송장비가 모두 늘며 6.6% 증가했다.

수출은 자동차와 이동전화기 등을 중심으로 1.9% 증가했으며, 수입은 기계와 장비, 1차 금속제품 등이 늘어나며 2.4% 올랐다. 

 

▲ [한국은행 제공]

 

건설업 증가폭은 축소됐으나 제조업과 서비스업은 모두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농림어업은 6.5% 증가했다. 제조업에서는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기계‧장비, 운송장비 등이 늘어 2.8% 증가했다.


전기가스수도사업은 6.2% 증가했으며 건설업은 건물건설이 늘어 0.4% 증가했다. 서비스업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와 경기 활성화의 조짐으로 도소매와 숙박음식업, 금융 및 보험업 등이 늘며 0.8% 증가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T·크래프톤, AI 개발자 인턴 10명 모집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 정예팀이 정부의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이하 독파모) 2차 단계평가를 앞두고 연구개발(R&D) 인턴 모집에 나선다. SK텔레콤은 크래프톤과 채용 공고를 통해 각각 10명 내외의 인턴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SK텔레콤 정예팀의 실무를 경험하며 성장할 젊고 유능한 AI 개발자를 뽑을 예정이

2

다날에프엔비, ‘달콤.N’ 브랜드 리뉴얼 승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다날의 외식(F&B) 전문 계열사 다날에프엔비가 주력 브랜드 ‘달콤.N(Dal.Komm.N)’의 경쟁력을 대폭 끌어올리고 가맹 사업 확장에 나선다.다날에프엔비는 F&B 비즈니스 전문가인 전기홍 대표이사 체제 하에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일상을 채우는 식사형 카페’로서의 시장 입지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3

홍범식 LG유플러스 CEO, 'MWC26' 개막식서 기조 연설 진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유플러스는 홍범식 최고경영자(CEO)가 오는 3월 2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26’의 개막식 기조 연설자(Keynote Speaker)로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LG그룹의 경영자가 MWC의 공식 기조 연설자로 나서는 것은 홍 CEO가 처음이다. 이번 MWC26에서는 홍범식 C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