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준영 의원 “공항경제권 특별법, 공항 중심 지역 활성화 기여하길”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5 10:02:04
  • -
  • +
  • 인쇄
맹성규 의원 공동 주최 … ‘공항경제권·지방정부 공항운영 참여 위한 토론회’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공항경제권 구축 및 지방정부의 공항운영 참여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 14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권영진 국회의원(아랫줄 왼쪽부터 네번째), 배준영 국회의원(다섯번째), 박주봉 인천상의 회장(여섯번째) 등 공항경제권 구축 및 지방정부의 공항운영 참여를 위한 토론회 참석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배준영 국회의원(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과 맹성규 국회의원(인천 남동구갑)의 공동 주최로 개최됐다. 

 

공항은 단순한 항공교통 시설을 넘어 지역 경제의 중심이 되는 핵심 거점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항경제권의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공항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가 마련됐다.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심영민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연구기획팀장과 김연명 한서대학교 항공부총장이 각각 ‘공항경제권 구축의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과 ‘지방자치단체의 공항운영 참여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이희정 항공우주산학융합원 부원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김영신 인천광역시 항공과장, 김영록 신라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 권진우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정우성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김송원 인천·공항 상생 발전을 위한 범시민협의회 운영위원이 참여해 공항경제권 발전과 지방정부의 공항운영 참여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배준영 의원은 개회사에서 “공항경제권은 공항과 배후 지역의 자원을 융합해 공항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플랫폼”이라며, “이번 논의가 공항경제권 특별법의 국회 통과와 공항 중심의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공항경제권 특별법’을 제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발의하며 공항과 지역의 상생 발전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에 앞장서왔다.

맹성규 의원은 “공항은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지역 경제와 사회를 연결하는 핵심 거점”이라며 “오늘의 논의가 공항경제권 구축과 지역 경제 활성화의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으로서 항공산업과 공항경제권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주봉 인천상공회의소 회장은 축사를 통해 “공항경제권은 국가와 지역 경제 발전의 핵심 과제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공항, 기업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토론회가 공항경제권과 지역사회의 상생 발전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공항경제권 구축 및 지방정부의 공항운영 참여를 위한 토론회에서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가 공항경제권 구축과 관련한 정책 방향성과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진 뜻깊은 자리가 된 것 같다”며 “관련 법령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실질적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공항 상생 발전을 위한 범시민협의회가 후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퓨처링크 차두원 대표, ‘대한민국 벤처 30주년’ 벤처정책분야 공로상 수상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자율주행 전문기업 퓨처링크의 차두원 대표가 지난 30년간 한국 벤처 혁신 생태계 조성과 확산에 헌신한 것을 인정받아 벤처기업협회로부터 벤처정책분야 공로상을 수상했다. 벤처기업협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지난 30년간 대한민국 혁신 생태계를 이끌어온 주요 인물들의 공로를 기리는 자리였다. 이날 수상자 중 차두원 대표는 정책과 기술, 현

2

KS오토플랜, 성탄절 맞아 굿네이버스 통해 저소득 가정 학생 교육비 1천만 원 기부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신차 장기렌트·리스 전문 기업 KS오토플랜이 성탄절을 앞두고 저소득 가정 학생들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나눔을 실천했다. KS오토플랜은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를 통해 저소득 가정 학생 교육비 지원을 위한 후원금 1천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는 연말과 크리스마스를 맞아 나눔의 의미를 사회와 함께 나누고자

3

시지바이오 ‘DEEP 마스터 코스’, 인도네시아 상륙… K-에스테틱 노하우 전수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시지바이오(CGBIO·대표 유현승)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복합 에스테틱 시술 교육 프로그램인 ‘DEEP Master Course’를 처음으로 개최하며 동남아 시장 공략에 나섰다.29일 업계에 따르면 시지바이오는 지난 11월 22~23일 자카르타 퀵클람 클리닉 케망(Quickqlam Clinic Kemang)에서 현지 에스테틱 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