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영상확인 시스템’ 구축·가동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08-16 13:06:13
  • -
  • +
  • 인쇄
피해 의심거래 모니터링…신속한 영상통화 및 본인확인 진행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실시간 영상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영상확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영상확인 시스템은 이상 금융거래 발생시 담당 직원이 해당 고객의 본인 여부를 실시간 확인한다. 영상통화를 진행하면서 실제 고객 정보와 비교·확인하는 시스템이다.
 

▲신한은행이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실시간 영상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영상확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모니터링 직원이 의심거래에 대해 고객에게 영상통화를 요청하고 은행 데이터에 보관된 고객 정보와 대조해 본인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링 직원은 금융거래 중인 고객이 예금주 본인과 다르거나 본인확인에 불응하면 거래를 중단하는 등 대응에 나선다.

앞서 신한은행은 2021년 4월 금융권에서는 처음 보이스피싱 야간 모니터링을 시작했고 같은 해 9월부터는 주말 모니터링도 추가해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해 9월에는 고령층 고객을 중심으로 피해가 급증하는 가족사칭형 보이스피싱 사고 예방을 위해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대국민 캠페인’도 진행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2022년 12월 은행권에서 처음 도입한 ‘AI이상행동 탐지 ATM’을 전국 영업점으로 대거 확대했다. 올해 5월에는 3년간 모두 3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중 취약계층 생활비 지원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보험 제공 ▲심리·법률 상담 ▲대국민 홍보·캠페인 등 ‘안전하고 편안한 은행’ 만들기 사업을 펼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고객들이 더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진정성을 담아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금융생활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