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올해의 금속공예가상 시상...김용주, 임종석 작가 수상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12-12 13:40:21
  • -
  • +
  • 인쇄
이달 11일 인사이트센터서 수상기념 전시 개막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고려아연(회장 최윤범)이 주최한 ‘2024 올해의 금속공예가상’ 시상식이 11일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열렸다.


‘2024 올해의 금속공예가상’은 지난 9월 19일부터23일까지 닷새간 고려아연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를 시작으로 10월 포트폴리오와 활동자료, 실물작품 등을 토대로 1차와 2차의 심사를 거쳐 김용주, 임종석 작가가 최종 선정됐다. 최종 수상자 2인에게는 각 1천만원의 상금과 함께 전시와 프로모션의 기회가 제공된다.  


올해 심사위원장을 맡은 고보형 한양대(ERICA) 교수는 심사평에서 “최근 10년간 가장 활발하고 인상적인 작품활동을 보여주었는지를 심사하고자, 작품 실물과 함께 인터뷰를 진행해 금속공예가로서의 역량뿐 아니라 작품세계의 확장 가능성을 면밀히 살펴보았다”며 “재료 및 기법에 대한 탐구정신을 통해 금속공예 표현의 범주를 확대하고 동시대와 소통하고자 하는 적극적 의지를 지닌 지원자 2인을 최종 수상자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2024 올해의 금속공예가상 수상의 영예를 거머쥔 김용주 작가는 “공예가의 길을 걸으며 고되고 쉽지만은 않은 지난 15년을 보냈는데 수상을 통해 앞으로도 더 발전된 작업을 하라는 격려를 받은 것 같아 용기를 얻었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임종석 작가는 “지난 4년간 최종심사 대상자에 올라 네 차례나 면접을 본 끝에 올해 수상을 하게 되었고 소식을 들었을 때 네 배로 기뻤다”라며 선배 작가이시기도 한 심사위원님들께서 ‘다음 10년도 기대하겠다’는 응원을 해 주셨다. 금속공예가로 제대로 인정받은 기분”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정무경 고려아연 지속가능경영부문 사장은 “올해의 금속공예가상에 참여해주신 모든 작가님들의 열
정과 실력에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고려아연은 앞으로도 젊은 금속공예가들의 예술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등 대한민국 현대금속공예 발전에 지속 공헌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의 금속공예가상’은 우리나라 공예 가운데 현대금속공예 분야에서 10년 이상 꾸준히 활약해온 45세 이하 작가들 중 왕성한 창작 활동과 뛰어난 창의력으로 두각을 나타낸 작가를 매년 하반기에 심사하여 2인의 수상자를 선정하고 상장과 상금 수여식을 진행한다. 고려아연은 2013년부터 후원을 해왔고, 지난해부터는 직접 주최를 하며 12년째 연을 이어가고 있다.

수상 작가들의 기념 전시는 이달 11일부터 오는 16일까지 인사아트센터 제6전시장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2024 올해의 금속공예가상 수상작가작품전)에서 수상자 2인의 기존 작품 및 신작을 함께 만나볼 수 있으며, 한국 현대금속공예의 현주소를 확인하는 값진 기회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증권, '로보굴링·연금굴링' 투자하면 최대 1만원 지원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증권이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자문해주는 서비스인 ‘로보굴링’, ‘연금굴링’ 투자 고객을 대상으로 내달 13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삼성증권 ‘굴링’ 서비스는 매월 운용보고는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 수시 및 정기로 상품교체, 자산배분 비중 교체 등의 리밸런싱 알림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사후관리

2

NH투자증권, 토스 대출비교 서비스에 주식담보대출 입점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NH투자증권이 금융 플랫폼 ‘토스’가 운영하는 대출 비교 서비스에 국내 증권사 최초로 주식담보 대출 상품을 선보였다고 25일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이번 제휴로 토스 이용자들은 보유 주식을 처분하지 않고도 소액 생활자금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의 모바일 서비스 ‘나무(NAMUH)’ 계좌를 보유한 개인

3

샤오미코리아, 국내 '익스클루시브 서비스 센터' 설립 계획 발표
[메가경제=정호 기자] 글로벌 IT 기업 샤오미의 한국 법인 샤오미코리아가 25일 풀만 앰배서더 서울 이스트폴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동시에 2개의 신규 Xiaomi 스토어 오픈과 익스클루시브 서비스 센터 설립, 그리고 8종의 신제품 출시를 발표했다. 올해 초 법인 설립 당시 “모두를 위한 혁신”이라는 비전으로 고품질, 합리적인 가격, 보증된 서비스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