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ESG 활동 총망라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08-01 14:20:05
  • -
  • +
  • 인쇄
다양성과 포용성·지속가능한 금융·기후변화대응 테마 위주 구성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작년과 올해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로 16번째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하나금융그룹의 미션에 맞춰 하나은행의 성과는 물론 관계사들의 ESG 콘텐츠도 한층 강화했다.
 

▲하나금융그룹이 작년과 올해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사진=하나금융지주]

 

스페셜 리포트로 ▲다양성과 포용성 ▲지속 가능한 금융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내용을 담아냈다. 하나금융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경영 활동을 토대로 고객·투자자·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한 점이 눈길을 끈다.

우선 ‘다양성 및 포용성’ 리포트에서는 그룹에서 제정한 관련 정책과 핵심 과제를 소개하고 고령층·장애인·외국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주요 서비스와 성과를 소개했다. 더불어 어린이·청소년 등 MZ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금융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하는 하나금융그룹만의 차별화된 금융교육 내용에 대해서도 다뤄졌다.

지속가능한 금융 리포트의 경우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와 산업정책 강화, 생물다양성에 대한 정책 수립을 위해 지난 2021년 제정한 그룹 차원의 ‘지속가능금융 프레임워크’ 개정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기후변화대응 리포트에서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물리적 리스크와 전환 리스크 관리 노력과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금융배출량을 산정하면서 주식과 기업대출 등 기존 범위를 넘어 지난해부터 (상업용)부동산과 (주택)모기지·자동차 금융까지 확대하는 등 탄소중립 실천 노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아울러 보고서는 하나금융그룹의 다양한 ESG 경영 활동에 대한 환경·사회·지배구조 성과를 담았다. 최근 글로벌 ESG 이슈인 생물다양성 정책과 관리 체계, 리스크 평가 방법론을 환경 성과 부문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못 쓰는 지폐를 활용한 친환경 베개 제작·배포 등 ‘머니드림’ 캠페인과 다양한 환경경영 활동, 어린이집 100호 건립 프로젝트 등 사회가치 창출 활동이 눈길을 끈다. 또 내부통제와 함께 대두된 윤리경영 활동 관련 내용도 주목받고 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월 생물다양성 관련 글로벌 ESG 이니셔티브 ‘TNFD(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와 ‘PBAF(생물다양성 회계금융연합)’에 가입했다. 또 생물다양성 관련 리스크 관리와 함께 금융투자 확대 계획도 수립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켄싱턴리조트 서귀포, 제주 취약계층 가정에 나눔활동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리조트 서귀포는 이랜드복지재단과 함께 제주 지역 취약계층 50가정을 대상으로 ‘설맞이 나눔 활동’을 지난 3일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켄싱턴리조트 서귀포 인근 강정마을에 거주하는 독거 어르신과 장애인 가정 등 취약계층을 비롯해, 이랜드복지재단의 위기가정 지원 사업인 ‘SOS위고(SOS WE G

2

농심, 숏폼 크리에이터 키운다…‘먹플루언서’ 7기 모집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이 오는 18일까지 푸드 전문 숏폼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 ‘먹플루언서’ 7기 33명을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농심 먹플루언서는 농심이 지난 2023년부터 식품업계 최초로 시작한 숏폼 크리에이터 양성 프로그램이며, 숏폼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SNS 이용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선발된 인원은 오는 3월부터 5월까지

3

HD현대, 설 앞두고 5800억 '선지급'…협력사 숨통 틔운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가 설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에 5800억원 규모의 자재 대금을 조기 지급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계열사로 보면 조선 부문(HD현대중공업, HD현대삼호)에서 약 3440억원을, 건설기계 부문(HD현대사이트솔루션, HD건설기계)에서 약 1080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HD현대일렉트릭에서 830억원, HD현대마린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