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ESG 활동 총망라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08-01 14:20:05
  • -
  • +
  • 인쇄
다양성과 포용성·지속가능한 금융·기후변화대응 테마 위주 구성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작년과 올해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로 16번째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하나금융그룹의 미션에 맞춰 하나은행의 성과는 물론 관계사들의 ESG 콘텐츠도 한층 강화했다.
 

▲하나금융그룹이 작년과 올해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사진=하나금융지주]

 

스페셜 리포트로 ▲다양성과 포용성 ▲지속 가능한 금융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내용을 담아냈다. 하나금융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경영 활동을 토대로 고객·투자자·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한 점이 눈길을 끈다.

우선 ‘다양성 및 포용성’ 리포트에서는 그룹에서 제정한 관련 정책과 핵심 과제를 소개하고 고령층·장애인·외국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주요 서비스와 성과를 소개했다. 더불어 어린이·청소년 등 MZ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금융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하는 하나금융그룹만의 차별화된 금융교육 내용에 대해서도 다뤄졌다.

지속가능한 금융 리포트의 경우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와 산업정책 강화, 생물다양성에 대한 정책 수립을 위해 지난 2021년 제정한 그룹 차원의 ‘지속가능금융 프레임워크’ 개정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기후변화대응 리포트에서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물리적 리스크와 전환 리스크 관리 노력과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금융배출량을 산정하면서 주식과 기업대출 등 기존 범위를 넘어 지난해부터 (상업용)부동산과 (주택)모기지·자동차 금융까지 확대하는 등 탄소중립 실천 노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아울러 보고서는 하나금융그룹의 다양한 ESG 경영 활동에 대한 환경·사회·지배구조 성과를 담았다. 최근 글로벌 ESG 이슈인 생물다양성 정책과 관리 체계, 리스크 평가 방법론을 환경 성과 부문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못 쓰는 지폐를 활용한 친환경 베개 제작·배포 등 ‘머니드림’ 캠페인과 다양한 환경경영 활동, 어린이집 100호 건립 프로젝트 등 사회가치 창출 활동이 눈길을 끈다. 또 내부통제와 함께 대두된 윤리경영 활동 관련 내용도 주목받고 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월 생물다양성 관련 글로벌 ESG 이니셔티브 ‘TNFD(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와 ‘PBAF(생물다양성 회계금융연합)’에 가입했다. 또 생물다양성 관련 리스크 관리와 함께 금융투자 확대 계획도 수립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