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올인원 니켈 제련소', 원료 비율 탄력적 조율 가능해져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12-16 14:40:45
  • -
  • +
  • 인쇄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고려아연의 이차전지 핵심 자회사인 켐코(회장 최내현)가 현재 건설 중인 ‘올인원 니켈 제련소’의 니켈 제련 원료를 탄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정을 업그레이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3년 11월 착공한 최첨단 제련기술이 집약된 세계 최초의 올인원 니켈 제련소는 니켈 함유량에 관계없이 다양한 원료(정광, 니켈 매트, MHP, 블랙매스 등)를 처리해 총 43,600톤의 이차전지 용 니켈을 생산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번에 공정상 업그레이드를 시킨 부분은 기존 설계에는 투입하는 원료 중 니켈 중간재인 매트와 MHP을 각 2만톤을 처리하는 방식에서 니켈 매트를 1만~3만톤, MHP를 1만~3만톤 사이에서 탄력적으로 투입할 수 있도록 공정을 개선한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전기차 캐즘으로 인해 약 6개월 정도 완공 시점을 늦추는 대신 공정을 보완했다"면서, "세계의 니켈 제련소들은 한 가지 특정 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 켐코의 올인원 제련소는 니켈매트와 MHP 두 가지 모두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서 원료의 비율까지 탄력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최초의 제련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니켈 광산에서 나오는 원광석을 건식 제련법으로 중간재를 만들면 매트, 습식으로 만들면 MHP가 된다. 각각의 중간재는 함유된 불순물의 성분이나 화학적 결합 모양, 습도 등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이차전지 용 니켈로 정련하기 위해서는 전혀 다른 공정이 요구된다.  그런데 두 가지 서로 다른 중간재를 동시에 처리하는 공정을 만들어낸 것은 고려아연의 오랜 비철금속 제련 노하우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26년 말 상업생산 계획인 올인원 니켈 제련소의 건설비는 약 5600억원으로 알려져 있다. 올인원 니켈 제련소가 니켈 매트, 산화광의 MHP 등 모든 종류의 니켈 함유 원료를 처리하는 한편, 직접 생산한 고순도 황산니켈을 한국전구체주식회사(KPC) 등 전구체 양산 업체에 공급하며 배터리 공급망 자립화를 이끌 전망이다. 니켈 생산 규모 역시 중국을 제외하면 세계 최대 수준이다. 제련소의 연간 생산능력(CAPA)은 켐코의 기존 생산량을 포함해 전기차 16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65,000톤(니켈 금속량 기준)에 육박한다.

회사 관계자는 "변동성이 심한 니켈 원료 시장에서 원료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획기적인 발전"이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이차전지 생태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정기선 HD현대 회장, 팔란티어와 다보스포럼서 'AI 전환 동맹' 재가동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는 정기선 회장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2026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다보스 포럼)에 참석해 인공지능(AI), 에너지 산업의 미래 방향성을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다보스 포럼은 전 세계 정·재계, 학계 리더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글로벌 현안을 논의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회의다. 올해는 '

2

하나투어, 노는 콘텐츠로 유튜브 3배·인스타 150% 성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나투어가 자사 SNS 채널을 ‘판매 중심’에서 ‘놀이 중심’으로 전환한 이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유튜브 구독자 수는 1년 만에 3배로 늘었고,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50% 증가했다. 하나투어는 2025년부터 공식 SNS 채널 운영 방향을 전면 개편하며, 상품 홍보를 최소화하고 공감과 밈, 놀이 요소를 강화

3

노랑풍선, 옐로LIVE서 ‘대한항공 전 노선 라이브 한정 특가’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노랑풍선은 오는 21일 오후 2시, 자사 라이브커머스 방송 ‘옐로LIVE’를 통해 ‘노랑풍선X대한항공 전 노선 라이브 한정 특가’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송은 대한민국 대표 국적기인 대한항공과의 협업으로 기획됐으며, 일본·중국·동남아·미주·유럽·대양주 등 대한항공 60여 개 전 노선을 대상으로 한 항공권 특가를 선보인다. 출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