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2024 STS-건축 디자인 컨퍼런스 개최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11-13 15:33:27
  • -
  • +
  • 인쇄
13일 서울 포스코센터서 한국철강협회·한국건축가협회와 공동 개최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포스코가 13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한국철강협회, 한국건축가협회, 포스코A&C와 함께 2024 STS-건축 디자인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지자체, 공공기관, 설계사, 시공사 등 건설업에 종사하는 전문가와 스테인리스 제조사 임직원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총 5개의 강연이 진행되었다. 


기조 강연으로 △이화여대 국형걸 교수가‘Designing the STS: 디자인을 통한 미래가치의 창출’이란 주제로 발표했고, △포스코 윤경조 차장이‘KS·GR인증 스테인리스의 올바른 사용’을 주제로 건축 설계사 및 건설업 종사자들이 알아야 할 KS인증 스테인리스의 중요성과 非규격 수입산 스테인리스 사용으로 인한 법적 책임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제4대 서울시총괄건축가 강병근 명예교수가‘서울 Next100’이란 주제로 향후 100년을 위한 서울시의 도시건축종합 계획을 소개했으며, △포스코A&C 김동근 실장은 더샵갤러리2.0에 적용된 STS 내·외장재의 특성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 특별강연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뮤지엄,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등 세계 유수의 유명 건축물을 디자인한 네덜란드 UN스튜디오의 캐롤라인 보스 대표가 Sustainable Transformation을 주제로 컨퍼런스의 피날레를 장식했다.

이날 강연에 앞서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 이경진 회장은 국산 스테인리스 건자재의 올바른 사용에 기여한 3건을 시상했다.

특히, 수상자 중 한국도로공사 도종남 수석연구원은 지난 10월 고속도로 건설재료 품질기준 제23차 개정 당시 ‘스테인레스’를 국가표준규격에 맞춰 ‘스테인리스’로 수정하고 STS304와 같이 KS인증 강종을 명확히 명시하는 등 자칫 불분명한 표기법이 비규격재 사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개회를 선언한 포스코 이경진 스테인리스마케팅실장은 “환경 친화적인 GR(우수재활용제품) 인증을 받은 스테인리스가 지속 가능한 대표 건축 자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제품의 품질 향상과 관련 이용기술 개발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주관을 맡은 한국건축가협회 한영근 회장과 포스코A&C 김우기 사장은 “오늘 스테인리스 건축 디자인 컨퍼런스를 통해 많은 건축설계사들이 영감을 받고, 해외 유명 건축물 사례들과 같이 스테인리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표면과 색상 질감을 활용한 디자인 설계가 더 많이 적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와 한국철강협회는 올해를 국가표준규격인 KS인증을 보유하지 않은 스테인리스 제품 사용 근절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한국철강협회 산하에 STS건자재기술자문위원회를 출범시켜 건설현장에서의 국가표준시방서 준수를 장려하는 등 KS규격 인증이 없는 스테인리스 제품의 사용 억제를 위한 활동들을 지속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올 추석 부모님 건강 선물...이번엔 굴비 대신 '지방줄기세포'
[메가경제=정호 기자]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선물 트렌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에는 고급 식재료나 실속형 생활용품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건강이 최우선 선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건강식품이나 운동 관련 제품을 넘어, 안티에이징·회복 의료 시술까지 선물 영역이 확대되는 모습이다. 특히 줄기세포 치료가 만성 질환

2

KB캐피탈, 라오스 학교 도서관 건축 및 기자재 지원
[메가경제=정호 기자] KB캐피탈이 라오스 현지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수도 비엔티엔 북쪽에 위치한 폰싸이(Phonxay) 학교 내 도서관 건축 및 기자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라오스는 전국적으로 교육 인프라가 취약하며, 특히 수도인 비엔티안 내에서도 도서관을 정식으로 갖춘 학교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독서 환경 구축이

3

경동나비엔, ‘2025 굿디자인 어워드’서 우수산업디자인상품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경동나비엔은 ▲나비엔 숙면매트 사계절 에어(Air)와 ▲나비엔 스마트 도어락 등 2개 제품이 ‘2025 굿디자인 코리아 어워드’에서 우수산업디자인상품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1985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1회째를 맞는 ‘굿디자인 코리아 어워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