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간편인증 지원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1-15 15:55:58
  • -
  • +
  • 인쇄
지문인식과 6자리 비밀번호로 연말정산 사이트 로그인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카카오뱅크는 국세청 홈택스·손택스에 이어 2023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을 진행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상 간편인증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고객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한 뒤 ‘간편인증(민간인증서)’에서 ‘카카오뱅크’ 아이콘을 선택해 완료하면 된다. 카카오뱅크 인증서는 기존 공동인증서와 달리 지문인식, 6자리 비밀번호 입력 등으로 손쉽게 인증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가 국세청 홈택스·손택스에 이어 2023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을 진행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상 간편인증을 지원한다. [사진=카카오뱅크]

 

작년 3분기말 기준 2228만명의 카카오뱅크 고객은 다른 앱 인증서 설치 없이 카카오뱅크 앱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고객 정보와 보안을 중시하는 은행이 발급한 인증서로 안전성 등 고객에 신뢰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뱅크 고객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일단 신분증 확인·계좌인증을 통한 ‘카카오뱅크 인증서’ 발급을 받아야 한다. ‘인증/보안’ 안에서 ‘인증수단 관리’ 메뉴를 통해 무료로 발급받는데 본인인증과 실명 확인된 고객들의 신분증을 확인해 인증서가 발급된다.

특히 카카오뱅크 인증서는 고객서비스 센터와 통합 모니터링 센터 운영으로 실시간 장애 대응 체계를 갖춰 편의성은 물론 안정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인증서 사용처는 국세청 홈택스와 손택스 등 공공기관은 물론 메가박스와 멜론, 카카오스타일(지그재그),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핀다이렉트 본인인증 등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아울러 카카오뱅크는 지난 12월22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인터넷은행으로는 처음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 출시를 위한 ‘전자서명인증평가’를 획득했다. 

 

이번 라이선스 확보를 계기로 올해 1분기 안으로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도 선을 보인다. 이는 공동인증서와 달리 카카오뱅크 앱에서 별도 서류 제출 없이 비대면으로 손쉽게 발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들의 편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홈택스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혔다”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는 고객들이 더 많은 곳에서 카카오뱅크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금융,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28일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체계적인 산업 재해 예방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 녹산국가산업단지에서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언어·문화적 차이로 안전수칙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KB금융은 이번 부산 지역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올

2

NH농협은행, 외국인 근로자 위한 'NH K-외국인신용대출'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국내 체류 외국인근로자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NH K-외국인신용대출'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상품은 지난 25일 출시한 NH글로벌위드 패키지의 후속 상품으로 해외인력 유입 증가에 따른 금융 수요에 대응하고, 외국인 고객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대출대상은

3

하나은행, '가상자산 시세조회' 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은행 대표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를 통해 실시간 가상자산 시세와 함께 가상자산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가상자산 시세조회'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가상자산 시세조회' 서비스는 하나은행과 국내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Upbit)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체결한 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